순창군 주거환경개선사업 성과 탁월
순창군 주거환경개선사업 성과 탁월
  • 순창=우기홍 기자
  • 승인 2016.08.24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창군이 황숙주 군수 취임 이후 농촌주거환경이 눈에 띄게 개선되어 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군은 지난 2011년부터 올해 7월말 까지 6년간 농촌주택신축, 빈집정비, 지붕개량 등 주거환경 개선에 총 368억원이 투자됐다고 밝혔다. 군의 재정 상황을 감안하면 적지 않은 예산이 투자된 것.

 가장 눈에 띄는 성과는 군민 건강을 위협하고 있는 석면지붕 교체사업이다. 군은 낡고 오래된 불량주택 지붕 897동을 친환경소재 강판으로 교체했으며 약 14억원의 예산이 투자됐다.

 또한 군은 젊은층 농업인들과 근본적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농가주택 신축에도 집중 투자했다. 6년간 573동을 신축하는데 총 315억 여원을 저리 융자했으며 1년 거치 19년 상환, 3년 거치 17년 상환 조건으로 농민 부담도 낮췄으며 최근 인구 감소에 따라 마을 내 늘어가는 빈집 정비도 주거환경 개선의 한축이다.

 군은 지난 6년간 총 511동의 빈집을 정비해 마을 경관개선은 물론 사고예방 효과도 거두고 있으며 빈집 정비에는 11억여원을 투자했다.

 특히 군은 2012년부터 주거환경이 열악해도 가정형편상 수리에 엄두를 내지 못하는 저소득계층 집 고쳐주기 사업에 28억여원을 투자해 913가구가 수혜를 입었으며, 최근 3년 동안 귀농·귀촌인 주거 주거환경개선 41동과 화재발생 농가 등 긴급지원이 필요한 주민들의 주거지를 긴급 지원하는 등 인구유치와 정주의욕 고취 등을 위한 사업에도 공을 들였다.

 아울러 취약지구별 생활여건 개조사업 성과를 위해 군은 2013년 전국최초 농촌마을 리모델링 시범사업으로 순창 방축마을이 선정돼 32억원을 투자했고 2015년 에는 풍산두지지구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11억 8천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사업을 진행 중이다.

 황숙주 군수는 "취임이래 꾸준히 주거환경 개선 사업을 진행하고 있지만 농촌 특성상 아직도 열악한 환경에서 생활하시는 주민들이 계시는 것 같다" 며 "앞으로도 농촌주거환경개선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군민 모두가 행복한 순창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순창=우기홍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