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인물 홀대 ‘나는 이렇게 본다’
전북인물 홀대 ‘나는 이렇게 본다’
  • 박기홍 기자
  • 승인 2016.08.22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인물 홀대를 말한다 <완>

 여야 정당과 정부 각 부처, 청와대 등에 전북출신 인물을 찾을 수 없는 ‘당(黨)-정(政)-청(靑) 전북통로 부재’ 현상과 관련, 각계 전문가들은 정부의 말뿐인 인사 탕평을 강하게 비판했다. 하지만 전북인 스스로 지역인물을 앞에서 끌어주지 못한 점과 정치적 편식을 고집하며 고립무원을 자초한 점에 대해선 진지하게 고민해 볼 때라는 견해를 나타냈다.

 김광수 국민의당 전북도당위원장은 “각 부처의 고위직에 전북인물이 없고, 그나마 핵심부서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현실이 확인됐다”며 “정부가 지역인물의 싹을 자르고 인물이 없다고 말하는 것은 전북을 두 번 죽이는 꼴”이라고 비판했다. 김 위원장은 “정부의 고위공무원단(고공단) 출신지를 최근 자료를 통해 살펴보면 전북 출신이 무려 8%가량 된다”며 “쓸 인물이 없다는 소리가 맞지 않다는 방증”이라고 전제, “정치권에서 지속적으로 정부에 인사 대탕평을 촉구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더민주의 한 관계자는 “과거 여권의 고위직이 전북에 내려와 ‘인사 탕평은 호남 인물을 30% 정도 쓰는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며 “절대적 낙후지역인 전북이 비상하려면 이런 파격적인 관점에서 대탕평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새누리당 정운천 도당위원장은 “지역인물을 중용하지 않는 문제도 있지만 특정정당만 밀어준 ‘외발통 정치 성향’도 심각하게 반성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반면에 익명을 요구한 새누리당 진성당원 K씨(43)는 “우리 스스로 전북인물을 키우겠다는 내부 단합된 의지가 없었다”며 “당내에서도 전북인물 육성은 구호만 요란했고, 오히려 외부 인사를 존중하면서 안에서 헌신한 사람은 후려치는 악습이 없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무늬만 전북’ 출신이 전북의 몫으로 등용되는 문제에 대한 지적도 나왔다. 참여자치 전북시민연대의 김남규 정책위원장은 “지역의 정서와 동떨어진 사람이 단순히 출신지라 해서 분류된다면 통계상 의미 외에 없을 것”이라며 “지역의 애환과 눈물을 이해할 수 있는 사람이 중용돼야 지역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상공업계의 한 관계자는 “시·도별 인구 점유율만 따져 형평성 있는 인사라고 정부가 말한다면 크게 잘못된 것”이라며 “전국대비 인구비례가 아닌 균형발전을 강화할 수 있는 관점에서 낙후지역 인물 비중을 파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북의 인구가 전국대비 3.6%에 불과한 상황에서 일부 부처의 ‘3% 배려론’은 말이 안 되는, 지극히 중앙발상 적 논리라는 말이다.

 공직사회 내 전북출신의 상호 끌어주기 풍조도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사람은 하루아침에 클 수 없고, 갑자기 하늘에서 큰 인물이 떨어질 수도 없다. 지역 사회나 공직의 테두리 안에서 끌어주고 밀어주는 따뜻한 격려와 시선이 없으면 아무리 능력이 뛰어난 사람이라도 자칫 도태될 수 있다.

 이런 측면에서 단순 연고주의를 떠나 능력과 소질이 있는 지역 출신 공직자라면 서로 끌어줄 수 있는 분위기가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각계의 목소리를 요약하면 정부의 인사 대탕평을 강력히 주장하며 전북출신이 곳곳에서 능력을 인정받을 수 있도록 인물을 키우는 분위기가 가장 중요하다는 지적이다.

 박기홍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