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산하 공공기관 고위직 분석
산업부·산하 공공기관 고위직 분석
  • 박기홍 기자
  • 승인 2016.08.17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인물 홀대를 말한다 <2>

 “이것 참! 정말 전북 출신의 씨가 말랐네….” 새누리당 정운천 의원(전주을)이 17일 혀를 끌끌 찼다. 국회 산자위 소속인 그가 이날 산업부 고위공직자 중 전북 출신이 단 1명이란 사실을 접한 후의 반응이었다. 정부 각 부처의 장·차관 등 최고위층에 전북 출신의 씨가 마른 것을 두고 “이것은 지역인물 홀대의 한 단면일 뿐”이란 지적이 나온다. 수장을 바로 밑에서 서포트하는 3~4급 이상 고위 공무원이나 부처 산하의 공공기관 상임 임원 등도 전북 출신이 상대적인 소외감을 맛보고 있다는 푸념이 들린다.

 ■ 산업부 고위직 단 1명: 이런 현상은 과연 사실일까? 전북도민일보는 전북 유일의 새누리당 소속 정운천 의원실과 함께 산업부의 고위공무원 출신지를 분석해 보았다. 산업부는 지역 특화산업 육성과 기술 개발, 무역과 투자, FTA 등 전북 신성장 동력 창출과 가장 밀접한 부처라는 측면에서 접근했다.

 산업부 국장급과 정책관 이상 고위직 41명을 대상으로 출신지를 파악한 결과 주형환 장관을 포함한 서울 출신이 15명으로 가장 많았다. 우태희 2차관, 이인호 통상차관보 등이 서울 출신이었다. 경남 출신도 이상진 대변인을 포함한 5명으로 나타났고, 경북 4명, 광주와 부산·전남 등 3곳이 각각 3명씩인 것으로 분석됐다. 전북 출신은 정대진 창의산업정책관 1명, 비율로 따지면 2.4%였다. 권역별로는 수도권 16명에 39.0%, 부산·경남 8명에 19.5%, 대구·경북 6명에 14.6%, 광주·전남 6명에 14.6% 등으로 집계됐다.

 ■ 공공기관 임원진도 소외: 산업부 산하 공공기관 상임 임원진도 수도권과 영남권 출신이 꽉 잡고 있다. 한국전력공사와 한국가스공사, 대한석탄공사 등 40개 공공기관의 상임 임원 출신지를 분석한 결과 한국석유관리원 이사장 공석을 제외한 39명 중 13명이 수도권 출신(33.3%)이었고, 부산·경남(4명)과 대구·경북(7명) 등 영남권 출신도 11명으로 28.2%를 달렸다. 특이한 점은 강원 출신이 6명으로 다른 시·도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았다.

 광주·전남은 2명이었고, 전북 출신은 조석 한국수력원자력(주) 사장과 황진택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원장 등 2명뿐이었다. 조석 사장은 오는 9월 25일로 임기가 만료돼 그나마 쥐꼬리였던 전북 출신이 줄어드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 정보차단 등 심각한 부작용: 공공사업을 위해 산업부를 많이 방문해온 L씨는 사업 초기인 6년 전 부처 내 전북출신을 찾으려다 깜짝 놀랐다. 고위직은 아예 보이지 않았고, 조직의 허리인 과장급도 전북 출신은 핵심부서에서 멀리 떨어져 있었다. 그는 “평소 학벌이나 고향을 따지는 연고주의를 싫어했지만 막상 닥쳐보니 전북출신이 없어 솔직히 ‘맨땅에 헤딩하는’ 심정이었다”며 “각종 정보 차단에서부터 부처의 큰 흐름과 방향조차 알 수 없어 고아가 된 느낌이었다”고 토로했다.

 기초단체의 경제부서에서 일해온 S씨는 “중앙부처도 사업의 큰 줄기는 고위직에서 결정하지만 세부 파트는 실무진이 가닥을 탄다”며 “지역출신이라고 능력이 없는 것도 아닐 텐데 전북출신은 산업부의 파워부서가 아닌 지원부서에 많은 것 같아 우리도 답답할 때가 있다”고 귀띔했다.

 정운천 새누리당 의원은 “중앙부처 내 지역인물 홀대도 어찌 보면 외발통 정치의 산물인 만큼 전북 정치권도 이제 이런 문제 해소를 위해 3당이 노력해야 한다”며 “지역민들도 정치적 편협과 편중에서 벗어나 다시 한번 고민해 볼 문제”라고 말했다. 정 의원은 “정기국회가 시작되면 중앙 곳곳의 전북인물 홀대 문제를 강력히 제기하고 개선을 촉구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기홍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