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홀대, 무(無)장관 3년의 한
전북 홀대, 무(無)장관 3년의 한
  • 박기홍 기자
  • 승인 2016.08.16 17:1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인물 홀대를 말한다 <1>

“이것은 너무 심한 것 아닌가? 3년 동안 장관 1명을 배출하지 못한 지역이라니…. 지역민들의 좌절감이 얼마나 깊어갈 것인가, 이런 생각 하면 이번 개각은 너무 아쉽다.”


 정부의 소폭 개각이 발표된 16일 오전, 새누리당을 지지한다는 60대의 K씨가 읊조린 말이다. 국회 김광수 의원(국민의당·전주갑)은 “박근혜 정부가 전북 인물의 싹을 자르고 인물이 없다고 한다”며 “호남은 안중에 없고 전북은 호남에서도 변방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혹평했다. 박근혜 정부 들어 전북은 3년째 장관 등용이 없는 지역으로 전락, 이번 개각을 바라보는 지역민들의 실망감이 더 크다는 지적이 비등하고 있다. 

 ■ ‘무늬만 전북’인 2% 인사: 전북도민일보와 국회 김광수 의원실(국민의당·전주갑)은 8·16 개각을 앞두고 공동으로 ‘박근혜 정부 장·차관(급) 지역별 분석’에 나섰다. 개각 발표가 나오기 전인 지난 9일 현재 정부 장·차관급 인사는 장관급 29명에 차관급 63명 등 총 92명이었다.

 정부는 연고주의 폐단을 없애기 위해 현직 장·차관 등 고위직 인사의 출신지를 지난 2013년 이후 공백으로 남겨두고 있다. 그래서 이들의 고향을 일일이 조사하는 방식으로 접근했다. 그 결과 서울 출신 장·차관급이 총 28명으로, 전체에서 차지하는 점유율 30.4%를 기록해 가장 높았다. 황교안 국무총리를 포함한 유일호 기재부 장관, 홍용표 통일부 장관 등이 서울에서 태어나 자랐고, 차관급에선 최상목 기재부 1차관 등 19명에 해당됐다.

 대구·경북 출신은 총 20명으로, 21.7%를 기록해 서울 다음으로 높았다. 강희은 여성가족부 장관과 정양호 조달청장, 정재찬 공정거래위원장 등이 해당됐다. 16일 개각 인사에서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에서 물러난 전 이동필 장관의 고향도 경북이다. 부산·경남 출신은 총 10명으로, 10.9%를 차지했다. 부산 출신의 장관으로는 이준식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과 이석준 국무조정실장 등 3명이었고, 강인호 국토부 장관은 경남 출신으로 분류됐다. 

 이밖에 충북 11명에 12.0%, 대전·충남과 강원이 각각 5명에 5.4% 등으로 분석됐다. 호남에서는 광주·전남의 장·차관급이 6명으로 6.5%를 나타낸 반면 전북은 김관진 청와대 안보실장과 최정호 국토부 제2차관 등 2명으로 2.2%를 점했다. 정치권에선 “낙후와 소외의 한을 갖고 사는 전북인의 정서를 느낄 수 있는 향토 전북인 출신의 장·차관급은 없다고 봐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 “탕평인사 기대했는데…”: 지역민들은 무엇보다 한 부처를 이끌어가는 장관급에 전북 출신이 3년째 전혀 없다는 점에 가슴을 아파하고 있다. 29명의 장관급만 재분류할 경우 서울 출신이 총 9명으로 31.0%를 독식했고, 다음은 충북 5명, 부산과 경남 각각 3명 등으로 집계됐다. 

 충북 출신인 김종덕 문체부 장관이 이날 개각에서 서울 태생의 조윤선 장관으로 교체된 점을 고려할 때 서울 출신 장관(10명) 비중은 34.5%로 올라가게 된다. 전북은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을 맡은 김관진 실장 1명이 장관급으로 이름을 올렸지만 ‘무늬만 전북’이란 지적을 받고 있다. 

 차관급 63명 중에는 최정호 국토부 2차관 1명만 전북 출신으로 분류돼, 1.6%의 점유율에 만족했다. 전국대비 전북인구 점유율이 3.6%인 점을 고려한다 해도 전북인물 홀대가 아니냐는 볼멘소리가 나올 수밖에 없는 이유다. 경북은 11명의 차관급 인사를 배출해 17.5%를 차지했고, 충북은 차관급 6명에 9.5% 점유율을 기록했다.

 전북애향운동본부(총재 임병찬)는 앞서 지난 4일 성명을 내고 “박근혜 정부는 100% 대한민국을 강조하며 국민 대통합과 지역감정 해소를 주창했지만, 현 정부 들어 전북은 3년 동안 무장관 시대를 이어오고 있다”며 “차기 개각에선 반드시 지역 안배의 ‘인사 대탕평’이 이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하지만 이번 개각에서 전북 출신의 장관은 없고, 무늬만 전북인 차관급 인사만 이뤄져 지역민의 반발이 커가고 있다.

 김남규 참여자치 전북시민연대 정책위원장은 “연고주의를 떠나 큰 틀에서 지역을 이해할 수 있는 순수 전북출신이 중용돼야 탕평인사다”며 “태생만 따진다면 통계상 의미만 있을 뿐”이라고 말했다.

박기홍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미친 2016-08-17 06:33:39
호남을 내리처야 상도가 뭉치는데, 남도는 워낙 단결이 잘되 잘못 건들면 와작 나니께
몇명 주고 모래알 전북을 깔아 뭉게는거쥬- - -

닭대가리 바꾸네가 전북이 전남을 시기질투케 하고 골빈 보수를 결집 하는데 전북을 이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