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궁(名弓)
명궁(名弓)
  • .
  • 승인 2016.08.08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에서 한국 남녀 양궁대표팀이 금메달을 쏘아 올렸다. 낭자궁사들은 8연패의 위업을, 남자 대표궁사들은 8년만에 금메달을 따낸 것이다. 1988년 양궁 단체전이 올림픽 정식 종목으로 채택된 이후 한번도 금메달을 놓치지않은 낭자궁사들이다.

 ▼ 남자 대표팀도 2012년 미국 양궁 팀에 패해 동메달에 머문후 8년만에 이룬 쾌거다. 한국인들은 어떻게해서 활을 잘 쏘는가? 세계 양궁인들이 궁금해 하는 의문이라고 한다. 명궁이 되기 위해서는 피나는 수련을 쌓아야 한다고 한다. 물론 지금도 엄청난 노력을 하고 있지만 명궁들의 수련이 만만치 않다.

 ▼ 중국시대의 명궁 기창(紀昌)이라는 궁사는 아내가 베를 짜는 베틀 아래 누워서 좌우로 마구 움직이는 북이 정지해 있는 것처럼 보일 때까지 무려 2년여 동안 피나는 수련을 쌓았다고 전해진다. 이외에도 머리카락에 이 한마리를 묶어놓고 하루종일 들여다 보길 3년 정도하면 그 이 한마리가 말(馬)보다 크게 보인다는 것이다. 뿐만아니다.

 ▼ 물을 가득담은 그릇을 오른쪽 팔꿈치에 얹어놓고 활시위를 당겨도 전혀 움직임이 없을 때까지 연습한다는 것이다. 이처럼 상상을 초월하는 수련을 쌓아야 "머리와 손끝을 잇는 자율 신경이 무심상태에서 맥락되는 경지"에 다달아야 명궁이 된다는 것이다.

 ▼ 벼농사를 지어온 우리는 가장 손을 많이쓰는 민족이다. 남자보다 손을 많이 써 온 한국여자들은 머리와 손끝을 잇는 자율신경등이 발달 돼있다. 이런 유전인자가 우리 낭자들에게 내재돼 있다가 활 잘쏘는 자질로 나나타는 것 아닌가 싶다. 양궁 개인전에서도 화이팅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