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내 인화물질 폭발 주의하자
차량 내 인화물질 폭발 주의하자
  • 양예라
  • 승인 2016.07.28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년 여름철이 되면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고 야외활동이 활발해지고 있어 더위로 인해 차량 내 인화물질 폭발사고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이에 따라 차량을 이용해 가까운 유원지나 피서지 등을 찾아 여행객들이 무심코 차량 내에 방치한 가스라이터, 취사용 부탄가스, 스프레이, 분무용 왁스 등 인화성물질이 밀폐된 공간에서 축적된 열로 인하여 내부압력을 견디지 못하고 폭발하여 화재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크기 때문이다. 

 기온이 상승하면서 우리가 여름철 자주 애용하는 것으로 선풍기, 에어컨 등 편의를 주는 전기용품이 있지만 휴가를 가기 위해서 자동차를 이용하고 피서지에서 편리함을 가져다주는 인화물질이 자칫 화재 등으로 인적, 물적 피해를 입을 수 있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이러한 사고는 매년마다 되풀이되어 누구나 쉽게 알 수 있는 사실이지만 조그마한 부주의와 방심 속에서 피해를 입고 있는 것이다. 밀폐된 공간 내에 휘발성이 들어있는 물건이 뜨거운 태양열에 노출된 곳에 보관하면 여름엔 10여분만 직사광선을 받을 경우 차량 내 실내 온도는 50도까지 올라가고 밖의 온도가 35도가량 될 시 밀폐된 자동차라면 내부의 온도는 섭씨 90도에 다다르는 온도까지 치솟는다.  

 이렇듯 사고의 위험이 큰 폭발성 물질은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물품들이지만 부주의와 소홀한 관리로 차량내부에서 고온으로 노출될 경우 우리의 귀중한 생명과 재산을 빼앗아 가는 물건이 될 수도 있다. 철저한 관리를 통해 장시간 방치되지 않도록 주의를 잊지 않아야 할 것이며 안전한 곳에 보관하고 차량용 소화기를 비치하여야 만일의 사태에 대비할 수 있을 것이다. 

 재난은 누구에게나 찾아 올 수 있다. 하지만 다가올 재난을 사전에 얼마만큼 대비하는가에 따라 피해를 막을 수 있기 때문에 올여름 안전한 휴가와 즐거운 여행이 되려면 우리 모두 사전에 점검하고 꼼꼼히 챙겨 한순간의 실수로 소중한 재산과 인명피해를 당하지 않고 사고 없는 즐거운 여름을 보내길 바란다. 

 남원경찰서 중앙지구대 순경 양예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