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회 “정부 발주 물량, 군산조선소 우선 배정을”
전북도의회 “정부 발주 물량, 군산조선소 우선 배정을”
  • 박기홍 기자
  • 승인 2016.07.24 15: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의 도크 폐쇄 계획을 중단하고 정부가 발주를 계획하고 있는 조선물량을 군산에 우선 배정해 달라는 건의안이 지난 22일 전북도의회에서 발의됐다.

 양용호 도의원(군산 2)이 대표 발의한 대정부 건의안은 정부가 발주하는 계획조선 물량의 군산조선소 우선 배정과 각종 지원대책 마련, 수주 물량 확보를 위한 구제대책과 관련 근로자의 고용, 복지, 금융 등 맞춤형 지원 대책을 정부와 정치권을 상대로 촉구하는 내용을 주요 골자로 하고 있다.

 양 의원은 “앞으로 군산조선소의 선박건조대가 폐쇄된다면 직영 700여 명, 사내 협력업체 40개사 3천100여명, 사외협력업체 42개사 1천300여명 등 총 5천100여명에 이르는 숙련된 기술자들의 일자리가 사라질 위기에 처해있다”고 말했다.

 그는 “군산조선소와 직간접적으로 연관돼 생계를 이어가는 근로자 6천여 명과 가족 등 2만여 명이 생계난으로 타격을 입게 됨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며 “전국 최하위권의 전라북도 경제가 더욱 침체에 빠져 헤어날 수 없음은 명약관화하다”며 정부대책을 촉구했다.

 연평균 1조원 이상의 매출을 올리는 전북의 대표적인 효자 기업인 군산조선소는 군산지역경제의 20%가량을 차지함은 물론, 지난해 전라북도 수출의 8.9%를 책임질 정도로 성장한 지역경제의 든든한 버팀목이자, 5천 명을 고용하고 있는 지역 일자리 창출의 산실이다.

 22일 도의회 본회의를 통과한 건의안은 청와대와 국회, 국무총리를 비롯한 주요 중앙부처와 현대중공업 등에 전달될 예정이다. 한편 최근 세계 경기침체 속에 조선업계 불황의 여파가 현대중공업에까지 미치면서 군산조선소는 수주부진에 따른 경영악화로 지난 4월, 구조조정 절차에 돌입했고 나아가 향후 도크 폐쇄가 예상되는 등 사상 최대 위기에 봉착하게 되었다.

 박기홍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