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의 탄소산업, 국가 브랜드로 키워야
전북의 탄소산업, 국가 브랜드로 키워야
  • 최고은 기자
  • 승인 2016.07.21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세대 먹을거리 탄소산업, 국가주도 전방위적 지원 필요

탄소산업이 미래의 차세대 먹을거리 산업으로 부상하면서 전북 탄소산업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국가주도의 전방위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이같은 주장은 21일 정부와 전북도, 국회가 공동주최로 서울 전경련회관에서 개최한 ‘탄소법 제정에 다른 탄소산업 발전방안 마련 정책세미나’에서 나왔다.

참석자들은 탄소산업이 세계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중요한 산업으로 성장했다는 점에 공감하면서 국가차원의 적극적인 육성계획이 마련되어야 한다는데 입을 모았다.

탄소를 소재로 한 부품 및 기술개발의 산업 부가가치는 이미 글로벌 시장에서 입증되고 있는 만큼 기반이 갖춰진 전북 탄소산업이 전폭적으로 육성될 경우 탄소선진국 반열에 오를 수 있다는 의미다.

이날 ‘탄소법 제정에 따른 대한민국 탄소산업육성 정책 방향’이라는 주제로 발제한 한양대학교 하성규 교수는 “탄소산업 육성을 위한 국가법은 우리나라가 유일하다”며 “이는 국가주도의 탄소산업 육성을 통한 세계 경쟁력 확보 기반을 마련했다는 의미와도 같다”고 탄소법 제정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하 교수는 이어 “탄소산업이 발전하기 위해선 국가차원의 육성계획이 조속히 마련되어야 한다”며 “탄소 융복합기업 집적화 단지 조성 등 종합발전계획의 방향성을 설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하 교수는 탄소산업 발전 과제로 정부에 탄소산업 전담부서를 신설할 것과 전북 메가탄소벨리 구축을 통해 지역대학과 연구소 연계의 벤처캠퍼스 등을 제안했다.

반면 하 교수는 전북 탄소소재 관련 업체 대부분이 중소기업의 아이디어 상품에 의존하고 있어 전문성과 다양성이 부족할뿐더러 복합재료 부품설계 기술 부족,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연계성이 결여되는 등 문제점 개선 필요성을 피력하기도 했다.

유정열 산업통상자원부 소재부품산업정책관은 “전북 등 일부 지자체에서 그동안 탄소산업을 미래 성장동력산업으로 키워왔지만 이제는 국가가 나설 것이다”며 “정부에서도 많은 고민을 하는 만큼 앞으로 지자체와 공동 노력을 통해 세계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자”고 강조했다.

김준경 KIST 전북분원장은 “정부는 국내에 흩어져 있는 인프라에 각 기업이 연결될 기회를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며 정부의 역할론을 역설했다.

한편 이날 세미나는 송하진 도지사와 정운천, 조배숙, 이춘석 국회의원 공동주최를 비롯해 국민의당 김광수, 장병완 의원, 새누리당 이채익·김규환·정유섭 의원, 김성주 전 의원, 유정열 산업통상자원부 소재부품산업정책관 등 주요 인사들이 참석했다.

최고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