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임산부 전용 주차시설 외면
여성·임산부 전용 주차시설 외면
  • 왕영관 기자
  • 승인 2016.07.17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성전용 7.4%, 임산부전용 9.4%

 최근 강남역 여성살인사건 등을 살펴보면 임산부만이 아닌 여성들의 안전권이 우리 사회에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그러나 전북 도내 공공시설 및 다중이용시설 대부분이 여성·임산부전용 주차 시설을 해놓지 않고 있어 여성을 대상으로 한 범죄 우려가 크다는 지적이다.

15일 한국여성소비자연합 전북지회(지회장 정순례)에 따르면 전북지역 215곳의 공공시설 및 다중이용시설을 점검한 결과, 여성전용 주차구역이 설치된 곳은 7.4%인 16곳, 임산부전용 주차구역이 설치된 곳은 9.4%인 20곳에 불과했다.

반면, 장애인 전용구역의 경우 총 215곳 중 2곳을 제외하고 213곳(99.1%)이 설치되어 있었다.

지하주차장이나 대형마트의 야외주차장에서의 여성들을 대상으로 한 폭력적인 사례를 볼 때 밝고 위험하지 않은 장소에 여성주차장이 필요하나 아직도 여성전용 주차장이 전무한 실정이다.

또한, 215곳 중 임산부전용 주차구역이 설치되어 있는 20곳 시설을 대상으로 면적이 적정한지를 조사한 결과 3곳(15%)이 일반 주차구역 주차면적과 동일한 것으로 나타났고, 일반 주차구역 면적보다 넓은 시설은 4곳(20%)에 불과했다.

임산부의 체형과 차량에 승차 하면서의 불편함을 고려해 임산부전용 주차구역 면적은 일반 주차구역 면적보다 넓게 설치되어야 하지만, 시설 대부분이 이를 외면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그리고 임산부전용 주차구역 안내표지판이 주차구역 내 설치되어 있는지에 대해 확인한 결과 총 20곳 중 15곳(75%)에서 안내 표지판이 설치된 것으로 나타났고, 나머지 4곳은 주차구역 바닥면에 임산부 그림 또는 글씨로만 1곳은 현수막으로 표시돼 있었다. 안내표지판 내용으로는 ‘임산부 탑승차량 전용구역’이라는 문구나 ‘임산부’ 그림으로 표시했다.

이에 여성소비자연합 전북지회는 저출산 극복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제시하고 있으나, 이번 여성·임산부전용 주차구역에 대한 조사결과 여전히 미흡한 실정이어서 공공기관에서부터 적극적인 실천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여성소비자연합 전북지회 관계자는 “전라북도 임산부 탑승차량 전용주차구역 설치·운영에 관한 조례에 따르면, 공공시설에 임산부 탑승차량 전용 주차구역을 설치하도록 되어 있지만, 이는 권고사항으로 강제규정이 없어, 공공시설에서 먼저 임산부 전용 주차구역을 설치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번 조사는 전북 도내 13개 시·군 공공시설 및 다중이용시설 주차구역을 방문해 이뤄졌으며, 주차구역 시설(일반주차구역, 장애인전용 주차구역, 여성전용주차구역, 임산부전용 주차구역) 여부와 총 주차대수, 임산부 전용 주차구역 표시현황(면적 적정 여부, 임산부 전용주차구역 안내표지판 설치 여부, 안내표지판 표시내용, 주차공간의 바닥면 표시사항) 등을 점검했다.

 

왕영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