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농업정책 ‘허점 투성이 ’
전북도 농업정책 ‘허점 투성이 ’
  • 박기홍 기자
  • 승인 2016.07.16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의 농정에 허점이 숭숭 뚫려 있다는 전북도의회의 지적이 나왔다. 도의회 산업경제위(위원장 이학수)는 지난 15일 전북도 농축수산식품국에 대한 올해 하반기 업무보고를 청취했다.

 백경태 의원(무주)은 이날 “전북도가 역점으로 들여온 ‘바이(Buy) 전북’ 상품 브랜드가 시군 브랜드와 중복된다는 이유로 작년부터 ‘전북도지사 인증상품’으로 명칭을 바꿔 운영 중”이라며 “하지만 아직도 전북도청 홈페이지와 JB프라자 등 온오프 라인 매장에서는 여전히 ‘바이 전북’ 명칭이 버젓이 사용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백 의원은 “사업 주체인 전북도에서조차 브랜드 통일에 혼선이 있는데 도에서 생산되는 상품들이 제대로 홍보되거나 판매 확대될 수 있겠느냐”고 다그쳤다.

 강용구 의원(남원 2)도 이날 “한·미 자유무역 협정(FTA) 협상 이후 수입산 농산물이 도내에 다량으로 유입되고 있지만 농업이 주산업인 전북은 수입 농산물에 대한 현황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고 일갈했다. 강 의원은 “사후적, 임기응변식 국내 농산물 홍보 강화와 소비 촉진은 근본적이 대책이 못 된다”며 “사전에 수입량을 조사하고 국내 농산물의 소비량을 예측하여 농민들이 과잉 생산으로 피해를 보지 않도록 사전적 대응에 만전을 꾀해야 할 것”이라고 강력히 주문했다.

 양용호 의원(군산 2)은 정부의 ‘말 산업 육성 5개년 계획’과 관련, “지난 2012년부터 다른 시도보다 앞서 준비해왔다는 전북이 선순위로 선정되기는커녕 이제는 마지막 특구 지정마저 불투명하게 되었다”며 “도민들에게 헛된 희망만 품게 하고 행정력만 낭비하고 있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김현철 의원(진안)은 “전북생물산업진흥원의 조직 승인 과정에서 문제점은 있었지만 엑스포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승인했음에도 오히려 더 인원을 늘려 의회의 승인 기능을 집행부에서는 형식적 절차일 여길 뿐 사실상 유명무실화시켰다”고 시정을 촉구했다.

 박기홍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