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융합섬유연구원, 총체적 난맥상 드러나
에코융합섬유연구원, 총체적 난맥상 드러나
  • 박기홍 기자
  • 승인 2016.07.13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 섬유산업의 명성 회복에 적극 나서야 할 에코융합섬유연구원이 자체 연구를 소홀히 하고 연구성과의 수입창출도 어려운 등 총체적인 난맥상을 보이고 있다는 전북도의회의 강한 질타가 나왔다.

 도의회 산업경제위(위원장 이학수)는 13일 제335회 임시회를 열고 에코융합섬유연구원에 대한 올 하반기 업무보고를 받았다. 김현철 의원(진안)은 이날 “63억원의 예산을 투입한 닥펄프 생산 자동화 시스템 개발이 다음 단계인 상업화로 이어져야 하는데 그렇지 않아 사실상 시장성이 없는 것 아니냐”며 “연구성과가 수입 창출로 연결되는 것이 어렵다면 문제”라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전체 직원 49명 중에 연구원은 30명인데 대부분의 연구가 업체 및 타 기관과 연계한 공동 연구용역에 한정돼 있다”며 “연구용역이 끝나면 결과에 대한 권리행사나 특허권의 확보가 힘든 데도 자체 연구에 대해서는 소홀히 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이현숙 의원(민중연합당 비례대표)도 “안전보호 융복합 제품산업 육성사업이 선정되면 도내 제품생산 효과는 6조5천억원으로 3배 증가하고, 고용유발 효과도 6천명에 달한다고 보고하고 있다”며 “타당성 용역을 통해 나온 수치상의 결과는 현실에 비추어볼 때 대부분은 희망사항에 그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도민들에게 희망을 주는 것도 좋지만 결과를 지나치게 낙관적으로 예측하는 것은 좀 더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다”고 다그쳤다.

 박재만 의원(군산 1)은 “연구원이 각종 용역을 통해 많은 연구개발 사업을 하고 있지만 특허 보유 건수나 기술이전 사업 실적은 극히 부진하다”며 “전북에도 연구원과 협력해 가시적인 성과를 낼 수 있는 잠재력 있는 업체들이 많은 만큼 직접 방문해 발굴하고 협력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일갈했다.

 강용구 의원(남원 2)은 “도내 섬유기업의 80%가량은 10인 이하의 영세업체로 거의 하청업체 수준에 머물러 있다”며 “연구원이 출범한 지 16년이 됐지만 관련업계의 쇠락이 깊어가는 것은 문제가 아니냐”고 지적했다. 강 의원은 “연구원이 도내 기업들과 같이 고민하고 애로사항을 파악해 전북 섬유산업이 가야 할 방향을 제시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기홍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