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폭·보복운전 자가진단 받아보세요
난폭·보복운전 자가진단 받아보세요
  • 정일관
  • 승인 2016.07.06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청은 난폭·보복운전의 위험성을 자가진단, 치유할 수 있도록 자가진단 체크리스트를 제작 운영하고 있는데 경찰청과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 및 이파인(efine)에 접속 자가진단을 받을 수 있다.

난폭·보복운전자 자가진단 체크리스트는 운전자들의 난폭·보복운전의 위험성을 자가진단 할 수 있는 자료를 토대로 스스로 위험성을 진단하고 심리적 치유의 기회를 통한 근본적 원인 해소를 목적으로 제작된 것이며 체크리스트는 일반운전자와 난폭·보복운전 경험이 있는 다수 운전자의 심리적 연구자료를 통계·분석하여 활용하는 등 맞춤형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난폭·보복운전자에게서 대표적으로 나타나는 운전심리 요인 중 차량을 이용한 분노표현 10문항과 신체적 공격성 9문항 등 총 19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평가 방법은 평가 등급을 4단계로 구분 문항별로 체크해 총점을 합산 난폭·보복운전의 위험도를 양호, 보통, 주의, 위험 수준으로 평가를 하게 되어 있어 본인의 현재 위험도를 한 눈에 알 수 있다.

또한 평가를 통해 잠재된 위험성이 높은 운전자 중 희망자는 전국 시·도 도로교통공단지부에서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 10시부터 2시간 동안 운전스트레스, 분노심리 관리 요령 및 배려의식 함양을 목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더 착한 교육’에 참여할 수 있다.

정일관<임실경찰서 교통조사계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