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자부 ‘갑질 지침’에 전북도 조직개편 불가피
행자부 ‘갑질 지침’에 전북도 조직개편 불가피
  • 최고은 기자
  • 승인 2016.06.30 1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행정자치부가 조직관리 지침에 따라 지자체들의 일률적 개편을 요구하면서 전북도 역시 조직개편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행자부는 미래 행정수요에 대비해 효율적 조직운영을 위해 올 하반기 자치단체 스스로 조직진단을 추진할 것을 지시했다.

신규 행정수요 및 지역현안 수요 중심으로 기준인력의 3% 인력을 재배치한다는 게 주요 골자로 올해 목표 미달 시 내년 기준인건비 산정시 기준인력을 감축한다는 게 행자부 지침이다.

도는 기준인력 3% 기준에 따라 53명의 인력을 재배치하는 등 조직진단을 통해 최적의 조직개편(안)을 마련해야 한다.

이를 위해 도는 실과별 사무량 조사를 실시, 자체 인력 조정과 부서별 과·부족 인력해소 방안을 강구한다는 방침이다.

인력 감축분 발굴을 위해서는 공통·쇠퇴기능을 축소하고 유사중복기능을 통·폐합하는 등 지역현안 수요, 행정환경 변화에 따라 기능과 인력을 보강한다는 계획이다.

정부 지침에 따라 추진하는 인력 재배치이지만 지자체가 필요에 의해서 하는 조직개편까지 정부가 나서서 하는 것은 지나친 간섭이라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업무량에 따라 부서별 인력이 배치될 경우 성과를 내기 어려운 부서는 기능이 위축될 수 밖에 없을뿐더러 획일적 조직개편으로 다변화된 조직 기능에 효율을 떨어트린다는 주장이다.

한편 도는 7월 중 조직 예비진단과 부서장 면담을 실시하고 업무량 우선순위와 기능진단을 실시한 뒤 8월 말께 결과분석을 통한 조직개편(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최고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