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주운전, 소주 한잔도 안돼
음주운전, 소주 한잔도 안돼
  • .
  • 승인 2016.06.23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음주운전은 달리는 흉기다. 단속과 계도를 해도 좀처럼 줄어들지 않고있는 음주운전이다

 ▼ 지난 14일에는 경찰이 음주운전 단속을 한다고 예고 했음에도 불구하고 전국에서 540여명이 음주운전 혐의로 적발됐다. 엘살바도르 국가였으면 당장 총살감이다. 국민 거의 카톨릭 신자인 이 나라는 음주운전하다 적발되면 무조건 총살이라고 한다. 볼가리아도 두번째 음주운전에 적발되면 교수형에 처해진다고 한다.

 ▼ 한국인과 운전습성이 비슷한 프랑스에서는 경찰이 음주운전자에 발포할 수 있는 권한이 부여됐다.

  영국이나 미국 등 선진국에서 음주운전자에 대한 처벌은 가혹하리만큼 혹독하다. 음주에 대해 비교적 관대한 문화에 익숙한 우리나라도 구한말 마부를 대상으로 음주 단속을 시행해 온 짧지않은 음주운전 단속 역사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단속을 강화해도 여전히 음주운전자는 줄어들지 않고있는 게 현실이다.

 ▼ 경찰이 음주운전 기준을 현행 알코올 농도 0.05에서 0.03%로 대폭 강화해 오는 9월 도로교통법 개정안을 추진하기로 했다는 보도다. 사실 음주 단속 기준을 강화하는 여론조사에서 국민75% 이상이 찬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법안 개정 추진에 속도를 내고있다.

 ▼ 또한 음주운전 단속도 아침.점심 시간 등 가리지 않고 수시로 벌이고 단속시간도 대폭 늘리기로 했다고 한다. 그동안 경찰은 교통체증 등 시민들의 교통 불편을 줄인다는 취지에서 운전자의 태도 등을 살펴 음주 측정대상자를 골라내 적발하는 선별적 단속 방식에서일제 불시 단속으로 다시 바꾸기로 했다. 선별 단속의 실적이 미미하기 때문이다. 이제 소주 한잔도 걸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