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못된 운전 습관 고쳐 행복을 추구하는 민주시민
잘못된 운전 습관 고쳐 행복을 추구하는 민주시민
  • 이태희
  • 승인 2016.06.09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주 느리지만 절대로 떨어지지 않는 비행기와 아주 빠르지만 가끔 추락하는 비행기가 있다.

  당신은 어떤 비행기를 타고 싶을까? 선택은 추구하는 가치에 따라 다를 것이다. 결정을 내리기 어렵다면 자신이 소중하게 여겨야 할 가치가 분명하지 않기 때문이다. 가치란 무엇인가? 어떤 것에 대하여 중요하게 여긴다는 뜻이다. 사람이 삶에 있어 가치는 어느 정도 일까? 안전은 인류 생존의 근본 문제이다. 매슬 로우는 욕구는 충족5단계 이론에서 안전의 욕구가 충족되지 않고서는 애정, 존경, 자아실현의 욕구는 충족되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안전은 행복의 시작이요, 끝이다. 안전이 바탕이 될 때 비로소 행복을 추구 할 수 있고, 행복한 사람도 안전을 잃으면 그것으로 행복은 구겨지기 때문이다. 이렇게 소중한 안전이 가장 심각하게 위협받는 분야는 어디일까? 단연 교통사고 이다. 2013년 한 해 교통사고로 5100여명이 사망하고 32900여명이 다쳤다. 자동차 1만 대당 교통사고로 인한 사망자는 2.3명으로OECD 회원국 평균 하위다.

  교통사고의 비극은 목적 가치가 수단 가치의 덫에 걸린 고통이다. 문명의 이기인 자동차 쓰는 이의 잘못된 가치로 인해 나와 내 이웃의 생존을 파괴하는 원흉으로 전락하게 되는 것이다. 하루도 거르지 않는 교통사고. 이제는 근절해야한다. 눈앞의 어설 푼 이익 대신 행복이라는 목적 가치를 선택하면 예방 할 수 있다. 나와 내 가족의 행복을 위한 출 퇴근길에 굳이 과속, 신호위반, 음주 운전할 필요가 있을까. 사랑하는 자녀와 아내는 속도가 느린 추락하지 않는 비행기를 타고오길 바랄 것이다. 잘못된 가치, 옳지 못한 운전습관을 지금 당장 고쳐 행복을 추구하는 민주 시민이 되자.

  이태희 / 전주덕진경찰서 교통관리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