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항공대대 이전사업, 도도동에서 착공
전주 항공대대 이전사업, 도도동에서 착공
  • 박진원 기자
  • 승인 2016.06.07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시는 오늘(8일) 전주 항공대대 이전 지역인 전주시 도도동에서 사업 착공에 들어간다.

 전주시는 그동안 항공대 이전 대상지역 바로 옆에 위치한 도도마을의 이전 보상 문제, 김제 백구를 비롯해 항공대 주변 마을에 대한 지원 문제로 착공을 미뤄왔다.

 전주시는 지난 3월 착공에 나섰지만, 소송 문제, 주민과의 마찰로 착공 일자를 늦췄다. 전주시는 착공 지연에 따른 공사기간 문제를 고려해 착공에 들어갔다. 항공대 이전이 늦어지면 전체 에코시티 도시개발사업도 직접적인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전주시가 항공대 이전 착공이 쉽지는 않을 전망이다. 도도마을 보상대책위원회는 사전 보상 협의 없는 착공은 용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전주시가 주민 피해를 외면하고 착공하면 몸으로 막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보상대책위원회는 도도마을에 주택을 소유한 모든 가구의 이주를 원하고 있다. 현재 도도마을 주택 소유자는 34가구다. 도도마을 주민은 항공대가 들어오는 환경에서는 거주 요건 자체가 안 된다는 입장이다. 주택을 매매하고 다른 곳으로 이주하고 싶어도 매매도 어려운 상황에 몰리면서 이주를 강하게 요구하고 있다.

 전주시도 도도마을 입장을 고려해 이주에는 합의했다. 도도마을 주민은 이주 대상자 선정과 관련해 법관 원칙에 따라 사업지정 고시일이나 마을 정관에 따라야 한다고 주장하고, 전주시와 협의를 벌이고 있다. 또한, 이주자택지 가격도 최종 조율을 앞두고 있다. 전주시는 마을 여건을 고려해 최대한 마을의 입장을 고려해 최종 협상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김제시 백구면 등 연합 비상대책위원회도 주민지원 대책을 요구하고 있다. 전주시는 각 마을을 접촉을 시도하고 있다. 비대위는 일단 항공대이전 부지 바로 옆에 감시초소를 설치하고, 착공에 들어가면 장비, 사람 통행을 막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전주시 관계자는 “항공대 이전은 전주의 발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사업으로, 이전지 주민과의 상호 협의를 통해 상생 방안을 찾고 있다”며 “착공 과정에서 불상사가 발생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도도마을에 대한 협상이 끝나면 김제 백구 등 주변 마을에 대한 지원방안 구체화를 통해 최선의 상생방안을 찾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전주 항공대대 이전 사업은 현재 전주시 송천동·전미동 일원에 있는 206항공대대, 506항공대대를 2018년까지 전주시 도도동으로 이전하는 사업이다. 전주시는 국방부와 합의각서를 체결하고, 국방부의 사업계획 승인을 거쳐 대부분의 토지를 매수했다.

 박진원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