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교육 정책, 보통이거나 잘못한다”
“전북교육 정책, 보통이거나 잘못한다”
  • 박기홍 기자
  • 승인 2016.06.01 17: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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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북지역 성인의 78%가량은 전북교육의 방향과 정책 전반에 대해 “보통이거나 잘못하고 있다”고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 같은 사실은 전북도의회 교육위(위원장 양용모)가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모노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5월 24일부터 사흘 동안 도내 성인남녀 700명을 대상으로 RDD 방식의 ARS 전화조사로 진행한 ‘전라북도 교육정책 도민 여론조사’에서 1일 밝혀졌다. 이에 따르면 전북교육의 방향과 정책 전반에 대한 평가와 관련, “매우 못한다(11.7%)”와 “못한다(20.4%)”는 답변이 32.1%에 달했고, “보통이다”는 미지근한 답변도 46.0%를 기록했다.

 도내 성인의 약 78%가량은 “전북교육 정책이 보통이거나 잘못한다”고 긍정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난 셈이다. 반면 “매우 잘한다”는 답변은 7.0%에 불과했고, “잘한다(14.9%)”는 비율까지 합쳐도 21.9%만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는 분석이다. 못하거나 매우 못한다는 부정적인 평가는 군산과 익산, 완주와 무진장 지역, 20대, 남성,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다니는 자녀가 있다는 응답자가 평균보다 높게 나왔다.

 전북교육청이 추진하는 정책 중에 잘하는 분야로는 학생안전(18.4%)이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교육복지(16.1%). 혁신학교(9.4%), 진로교육(7.3%), 참된 학력(5.3%), 인사정책(4.6%) 순으로 나타났다. 미흡한 분야로는 27.1%가 교육부와의 갈등을 들었고, 누리 과정(14.6%), 진로교육(12.7%) 등의 순이었다. 전북교육청이 각종 교육정책 방향을 두고 교육부와 갈등을 빚으며 이를 우려하는 도민들이 늘어났다는 분석이다.

 앞으로 전북교육이 발전을 위해 가장 역점을 두어야 할 정책 방향으로는 도민의 29.7%가 학생안전과 학생인권이라 답했다. 이어 참된 학력(20.3%), 교육복지(15.1%), 진로교육(13.3%), 교육부와 갈등 해소(9.0%), 누리 과정(5.6%) 순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의 신뢰수준은 95%, 표본오차는 ±3.7%이다.

 박기홍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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