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자조작 농산물 승인한 농촌진흥청
유전자조작 농산물 승인한 농촌진흥청
  • 박기홍 기자
  • 승인 2016.05.31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시와 완주군에서 20만㎡ 시험재배
▲ 카톨릭농민회 전주교구연합회 전북녹색연합 등 99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농촌진흥청 유전자조작(GM)작물 개발반대 전북도민행동은 지난달 31일 농촌진흥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유전자변형 작물 개발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신상기기자

 전북 혁신도시 내 농촌진흥청이 전주시와 완주군에 유전자조작 농산물 시험재배를 승인한 면적만 20만㎡에 육박한다며 전북도의회가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도의회는 31일 열린 332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농진청 유전자조작 농산물 시험재배 및 상용화 반대 결의안’을 채택하고 “농진청은 호남평야 한복판에서 유전자조작 농산물 시험재배라는 위험천만한 일을 진행하면서 도민에게 어떠한 설명이나 동의를 구하지 않았다”며 “더이상 묵과할 수 없어 농진청에 엄중히 경고한다”고 주장했다. 도의회는 “농진청은 작년부터 전북농민들에게 사전 설명이나 동의를 구하지 않고 전주시와 완주군에 유전자조작 농산물을 시험재배하고 있다”며 “전주시와 완주군에 시험재배를 승인한 품목이 벼와 사과, 콩 등 7개 작물에 해당하고, 그 면적도 115개 시험포장에 20헥타, 20만㎡에 육박한다”고 강조했다.

 도의회는 “농진청은 또 위해성 검사를 위한 시험재배 외에도 가축과 곤충 등 170여 종에 대한 유전자 연구를 진행하고 있고, 2020년까지 20여 품목 200여 종을 개발한다는 계획”이라며 “유전자조작 농산물 위해성을 인식하는 국가들은 제도적으로 금지하고 있지만 정부는 전북농민의 생존권을 볼모로 연구를 강행하고 있다”고 강력히 비난했다.

 도의회는 이날 농진청의 시험재배와 상용화를 위한 모든 연구개발을 즉각 중단할 것과 전국 시험재배지에 대한 모든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할 것, 유전자조작 농산물과 식품의 완전 표시제를 도입해 국민의 알권리를 보장할 것 등 3개 항을 촉구하고 강력 대응해 나갈 뜻을 밝혀 주목된다.

 전북녹색연합 등 55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농촌진흥청 유전자조작(GM)작물 개발반대 전북도민행동도 이날 농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유전자변형 작물 개발 중단을 촉구했다. 농진청은 이에 대해 “글로벌 기업과 경쟁국에 기술종속 방지를 위해 미래를 대비한 GM벼 기술력은 확보할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며 “상용화는 논에서 벼를 재배하는 것이 아니라, 실험실에서 식물세포 배양을 통해 화장품 원료(산업용)를 얻는 것”이라고 말했다.

 박기홍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