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전 야권통합, 전북 당선자들 부정적
대선 전 야권통합, 전북 당선자들 부정적
  • 박기홍 기자
  • 승인 2016.05.13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대 총선 한 달, 전북 정치권 재무장 나선다 <3>

 20대 총선 레이스를 마무리한 전북 정치권의 눈이 내년 말 대선 가도에 쏠리고 있다. 대선을 앞두고 야권 연대 가능성이나 야권 통합론이 스멀스멀 번지고, 5년 단임의 현행 대통령제를 4년 중임으로 개헌해야 한다는 논의도 제기되고 있다. 전북도민일보는 20대 총선 당선자 10명을 대상으로 정치현안 설문을 통해 직접 전북 정치권의 생각을 알아보았다. 지역 현안에 대해 일정한 공집합을 형성한 것과 달리 정치 쟁점에 대해선 다양한 무지개색 의견을 내비쳐 관심을 끌었다.

 우선 “20대 총선 이후 대선을 앞두고 야권 연대나 야권 통합론이 나오고 있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을 던졌다. 국민의당 소속 당선자 대부분은 “시기상조다”라며 선을 그었다. 전주갑의 김광수, 군산의 김관영, 김제부안의 김종회, 임순남의 이용호 당선자 등 4명이 한목소리로 “야권 연대? 무슨 소리냐”고 일축했다. 정읍고창의 유성엽 3선 의원과 익산을의 4선 조배숙 당선자는 아예 “반대한다”고 딱 잘라 말했다. 전주병의 정동영 의원만 “앞으로 하게 될 것이다”에 한 표를 던졌다. 국민의당 소속 7명 중 6명이 향후 야권 연대나 통합에 강한 거부감을 표시하고, 정동영 당선자만 가능성의 문을 열어둔 셈이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2명의 당선자는 긍정적인 입장이었다. 완주·무진장의 안호영 당선자는 “앞으로 하게 될 것이다”라고 말했고, 3선의 익산갑 이춘석 의원은 “명분이 필요하다”에 체크했다. 명분론도 “명분만 주어진다면 연대나 통합을 해야 할 것”이라는 광의적 찬성이라는 점에서 더민주 2인 당선자는 긍정적 스탠스를 취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새누리당의 정운천 당선자(전주을)는 “야권 통합 등은 명분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아직 대선이 18개월 이상 남은 까닭인지, 야권연대 등을 해야 한다는 강경 답변은 나오지 않았다.

 개헌론에 대해선 찬성파가 주류를 형성했지만 다른 의견도 두터웠다. 질문은 “5년 단임 대통령제를 4년 중임으로 개헌하자는 논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직설화법을 택했고, 국민의당 소속의 김광수, 조배숙, 김종회, 김관영 당선자 등 4명과 더불어민주당의 이춘석, 안호영 당선자 2명 등 6명이 “개헌에 찬성한다”고 답했다. 반면에 국민의당 정동영 당선자는 “시기상조다”라고 말했고, 같은 당의 유성엽 의원은 “분권이 전제조건이 되어야 한다”며 ‘다른 의견’에 동그라미를 쳤다. 새누리당의 정운천과 국민의당 이용호 등 2명의 당선자는 응답하지 않았다. 눈길을 끄는 대목은 5년 단임 대통령제의 현 체제를 유지해야 한다며 개헌론에 반대한다고 말한 당선자는 단 한 명도 없다는 점이다.

 쟁점 법안의 경우 과반수가 아닌, 재적 의원 5분의 3 이상이 동의해야 신속처리 법안으로 상정할 수 있도록 한 ‘국회 선진화법’ 개정에 대해서도 엇갈린 시각이 표출됐다. 이 법안은 국회의장의 직권상정과 다수당의 법안 강행 처리를 제한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와 관련해 “국회 선진화법 개정 논란이 진행되고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물어보았다. 국민의당 김관영, 조배숙 당선자와 더민주 안호영 당선자 등 3명이 “현행대로 유지할 필요가 있다”고 응답, 제도가 문제가 아니라 운영의 묘가 중요하다는 뜻을 피력했다.

 반면에 새누리당 정운천 당선자를 비롯한 국민의당 유성엽, 김광수, 김종회 당선자, 더민주 이춘석 당선자 등 모두 5명이 “고쳐야 한다”고 개정론에 찬성 견해를 강조했다. 국민의당 이용호 당선자는 “잘 모르겠다”에, 같은 당 정동영 당선자는 “더 검토가 필요하다”에 각각 한 표를 던졌다.

 박기홍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