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원 당선자들 “국가예산 확보 위해 협력 필요”
국회의원 당선자들 “국가예산 확보 위해 협력 필요”
  • 박기홍 기자
  • 승인 2016.05.12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대 국회가 시작되는 5월 30일, 전북에서 여의도행 티켓을 거머쥔 10명의 당선자는 어떤 생각과 무슨 포부를 갖고 새롭게 떠오르는 태양을 맞을 것인가? 초선의 안호영 당선자(완주·진무장)는 “등원하면 전북 현안과 관련한 법안을 가장 먼저 발의하고 싶다”며 “국가예산 확보를 위한 여야 협력에도 힘을 보탤 것”이라고 말했다.

 전북도민일보는 총선 이후 한 달을 맞은 당선자 10명의 포부와 각오를 알아보기 위해 지난 9일부터 직접 약식 설문조사에 나섰다. 이에 따르면 당선자들은 국가예산 확보와 민생, 일자리 창출 등의 분야에 의정 활동의 역점을 둘 것으로 분석됐다. 우선 “등원을 앞두고 전북발전을 위해 가장 시급한 현안은 무엇이라 생각하느냐”는 직설적인 질문을 던졌다.

 국민의당 김광수 당선자(전주갑)를 포함한 6명이 ‘국가예산 확보를 위한 협력’에 동그라미를 쳤고, 국민의당 유성엽 의원(정읍고창)과 김종회 당선자(김제부안) 2명은 ‘전북 정치권 위상 확보’라고 말했다. 더민주의 3선인 이춘석 의원(익산갑)과 국민의당 재선에 성공한 김관영 의원(군산)은 ‘지역경제 활성화’에 한 표를 던졌다. 3당이 경쟁과 협력에 나설 전북의 삼국지 형세와 관련한 ‘여야 관계 설정’ 항목에 체크한 당선자는 없었다.

 국가예산을 지적한 당선자가 월등하게 많은 이유는, 정부의 내년도 예산안을 둘러싼 정치권의 증액 노력이 절실한 시점과 맞물렸기 때문이란 해석이다. 현재 각 부처는 내년도 예산과 관련한 정부안을 마련 중이어서 전북도와 정치권의 협력과 역할분담이 중요한 시점이다.

 20대 국회에 등원한 후 처음 발의하고 싶은 법안의 분야는 넓은 스펙트럼을 형성했다. 새누리당 정운천 당선자(전주을)를 포함한 더민주의 이춘석 의원, 국민의당은 조배숙(익산을)·김관영·이용호(임순남)·김종회 당선자 등 6명이 ‘민생 법안’이라고 주장했고, 국민의당 3선인 유성엽 의원과 초선인 김광수 당선자는 ‘경제 법안’에 체크했다. 더민주 초선인 안호영 당선자는 ‘전북 현안 법안’을 1호로 계획하고 있고, 국민의당 정동영 당선자(전주병)는 ‘일자리 법안’을 처음 발의할 계획인 것으로 나타났다. 시민·사회단체 일각에서 시급하다고 주장하는 ‘정치 개혁’과 관련한 법안을 처음 발의하겠다는 당선자는 없었다.

 민생과 경제 관련 법안에 방점을 찍고 있음은 다음 질문에서도 그대로 드러났다. 세 번째 질문은 “등원하면 가장 먼저 역점을 두고 개혁을 추진해야 할 분야는 어떤 것이라고 생각하느냐”는 것이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 정운천 당선자와 국민의당 4명의 당선자가 ‘경제 활성화 방안 마련’이라고 응답했고, 국민의당 정동영 당선자를 포함한 더민주 2명 등 당선자 4명은 ‘청년·노인 일자리 창출 대책’에 밑줄을 그었다. 초선의 김종회 당선자는 유일하게 ‘정치 개혁’이라고 답변해 눈길을 끌었다. 사회적으로 심각한 문제로 등장한 ‘저출산 고령화 사회 개선’이나 북핵 도발 등에 따른 ‘북한 및 대북정책’ 항목에 체크한 당선자는 없었다.

 한편 “20대 국회에 등원한 이후 가장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싶은 지역 사업은 무엇이냐”는 질문에는 일자리 창출(4명)과 영세 자영업 육성(4명)이 가장 많았고, 탄소산업 육성법 제정과 국가식품클러스터 조성 박차 등 4개 사업엔 각각 2명씩 언급해 눈길을 끌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