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 창출과 자영업 활성화 시급하다”
“일자리 창출과 자영업 활성화 시급하다”
  • 박기홍 기자
  • 승인 2016.05.12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 20대 총선 당선자 긴급 설문조사, 민생 법안 첫번째로 발의할 것

 20대 총선에서 승리한 전북 10명의 당선자는 일자리 창출과 자영업 활성화가 가장 시급하다고 보고 민생 관련 법안을 1호 법안으로 발의하겠다는 각오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북도민일보가 4·13 총선이 끝난 지 한 달을 맞아 전북지역 당선자 10명을 대상으로 긴급 설문조사에 나선 결과 12일 이 같이 밝혀졌다.

 본보는 “등원한 이후 가장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싶은 지역 사업을 체크해 달라”는 질문과 함께 지역 현안 11개를 제시했다. 2개 사업의 복수응답을 허용한 결과 가장 많은 당선자가 지적한 사업은 ‘청년 실업난 해소 등 일자리 창출’과 ‘소상공인 육성 등 영세 자영업 활성화’ 등 2개 항목으로, 각각 4명의 당선자가 같은 목소리를 냈다. 영세 자영업 활성화를 꼽은 당선자는 김광수·조배숙·김관영·이용호 등 국민의당 소속 4명의 당선자였다.

 새만금 국제공항 조성, 국가식품클러스터 조성 박차, 전북 문화육성 사업 추진, 농생명 허브 조성 등 4개 항목도 각각 2명의 당선자가 응답해 관심을 끌었다. 전북도가 적극 추진 중인 ‘탄소산업 육성법 제정’은 더민주의 안호영 당선자 1명만 체크했고, 2023년 세계 잼버리대회 새만금 유치도 국민의당 김종회 당선자 1명만 응답했다. 국민의당 정동영 당선자는 11개 항목 외에 ‘전주 관광경제도시 만들기’를 추가해 시급한 현안이라고 지적해 관심을 끌었다.

 반면에 기금운용본부의 완전 이전 등 금융메카 육성, 2017년 세계태권도대회 성공 개최 등 2개 항목을 손꼽은 당선자는 단 1명도 없는 것으로 조사돼 대조를 이뤘다. 11개 항목 중 응답자가 없는 것은 이들 2개뿐이었다. 정치권에서는 “등원 이후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싶은 현안이 많지만 2개 사업만 고르다 보니 일부 사업에 집중된 것”이라며 “응답자가 없다고 관심을 두지 않겠다는 뜻은 아니다”고 해석했다.

  당선자들은 또 “국회에 등원한 이후 처음으로 발의하고 싶은 법안은 어떤 분야인가”라는 질문에 ‘민생’과 ‘경제’라고 응답, 일자리 창출 등을 역점으로 추진할 것이란 답변과 궤를 같이했다. 10명의 당선자 중 무려 6명이 민생 분야 1호 법안 발의를 강조했고, 2명이 경제 분야를 손꼽았다. 더민주의 안호영 당선자는 전북 현안과 관련한 법안을 1호로 발의하겠다는 각오를 피력했다.

 박기홍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