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달콤한 인생
  • 장상록
  • 승인 2016.05.12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삶을 마감하는 순간까지 개인적 트라우마 하나 경험하지 않은 사람이 있다면 그는 묘비명에 이렇게 써도 무방할 것이다. “내 삶은 달콤한 인생이었다 말하리.” 과연 몇이나 될까.

 굳이 주자학이 지배하는 조선이 아님을 전제하고 말한다면 대부분의 사람은 군자(君子)가 아니다. 유감스럽지만 소인(小人)에 가깝게 살아가는 것이 평범한 사람들의 진짜 모습이기 때문이다.남이 자기를 업신여기더라도 앙심을 품고 보복하려는 생각을 하지 않는다는 범이불교(犯而不校)의 다짐이 현실에서는 찾기 어려운 것도 자연스럽다.

  [연산군일기(燕山君日記)] 4년 7월 29일 기사에 나오는 내용이다. “일찍이 함양(咸陽) 고을에 노닐면서 시(詩)를 지어 군재(郡宰)에게 부탁하여 판자에 새겨 벽에 걸게 하였는데, 그 후 김종직이 이 고을 원이 되어 와서 말하기를, ‘유자광이 무엇이기에 감히 현판을 한단 말이냐’ 하고, 즉시 명하여 철거하여 불사르게 하였다. 유자광은 성나고 미워서 이를 갈았으나, 종직이 임금의 총애를 받아 한창 융성하므로 도리어 스스로 납교(納交)를 하고 종직 이 졸(卒)하니 만사를 지어 통곡했으며, 심지어는 왕통(王通)·한유(韓愈)에게 비하기까지 하였다.”

 조의제문(弔義帝文)이 문제가 돼 부관참시(剖棺斬屍)를 당한 김종직(金宗直)과 가해자인 유자광(柳子光)의 악연을 기록한 내용이다. 조선 사대부에게 유자광은 간신(奸臣)의 전형이었다.

  얼자(?子) 출신의 입지전적인 이 인물만큼 조선 사대부에게 미움의 대상이 된 사람은 거의 없다. 남이(南怡)를 모함하고 김종직을 부관참시하게 만든 사악한 인물. 유자광을 향한 사대부들의 복수는 집요했다. 고(故) 정두희 교수에 의하면 유자광이 급제한 과거자체를 무효화 시켜버렸다고 한다. 체제가 약속한 과거를 한 인물 때문에 무효화 시켰다는 것을 어떻게 설명해야 할까. 정말 유자광은 악의 화신이었을까. 

  유자광에 대한 남곤(南袞)의 평가다. “유자광은 부윤 유규의 서자인데, 몸이 날래고 힘이 세며 원숭이같이 높은 곳을 잘 타고 다녔다. 어려서부터 행실이 나빠 도박으로 재물을 다투고, 새벽이나 밤까지 길에서 놀다가 여자를 만나면 붙들어 강간하곤 했다. 유규는 유자광이 미천한 소생으로 이처럼 광패(狂悖)하므로 여러 차례 매를 때리고 자식으로 여기지 않았다.”

  조선 사대부들의 평균적 인식이라 해도 무방하다. 하지만 유몽인(柳夢寅)이 얘기하는 유자광의 모습은 다르다. “유자광은 감사 유규의 첩이 낳은 아들이다. 남원에서 살았는데 어려서부터 재기가 넘쳤다. 깎아 세운 듯 한 바위가 있는 것을 보고 아버지가 시를 짓게 하자 즉시 ‘뿌리는 땅속에 기반을 두고 형세는 삼한을 누르네’라는 시를 지었다. 유규는 기이하게 생각하고 훗날 그가 크게 성취할 것을 알았다. 그래서 유자광에게 매일 [한서]의 열전 하나씩을 외우게 하고 은어(銀魚) 1백 마리를 낚게 했는데, 암송에 막힘이 없었고 고기도 그 숫자를 늘 채웠다.”

 유자광은 사표(師表)가 될 만한 인물은 아니다. 그럼에도 성리학이라는 도그마 앞에서 무력할 수밖에 없는 소수자로서 그가 생존을 위해 선택한 방식에 대해 우리는 냉정할 필요가 있다.

  그가 받은 모멸감을 오늘 우리가 알 수 있다고 얘기한다면 그것은 오만이다.

  “넌 나에게 모욕감을 줬어.” 영화 [달콤한 인생]에 나오는 유명한 대사다. 이 말속엔 적어도 두 가지 의미가 함축돼 있다. 하나는 자신이 받은 모욕감에 대해 당당하게 추궁할 수 있는 권력이고 다른 하나는 때로 모욕감은 죽음을 불러올 만큼 강하고 오래 지속된다는 사실이다.

  알고 있다고 다 말 할 수 없는 것은 받은 모욕도 예외가 아니다. 현실에서 대부분의 경우는 그것을 추궁할 수 있는 권력이 존재하지 않는 대상에게 오기 때문이다.

  유자광은 자신이 받은 모욕감을 김종직에게 돌려줬다. 그 행위에 대한 가치판단은 별개다.

 말할 수 있는 것은 모욕감을 느끼는 사람에게 달콤한 인생은 없다는 것이다.

 장상록<예산군농업기술센터 농촌지도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