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대기업 하림과 KT, 한국노총 전북본부가 전통시장 육성을 위해 전북중소기업청과 MOU를 체결한 것은 경계를 뛰어넘는 협업 사례로 손꼽힌다. 간판을 떼고 협력을 해야 성과가 극대화한다는 점에서 종전에 볼 수 없었던 협업은 적잖은 성과로 이어졌다. 지난해 전북의 온누리 상품권 판매액은 479억원을 기록, 전년보다 무려 65%나 늘어났다.
#2: 지난해 7월 중순. 전북 경제계에는 뜻 깊은 행사 하나가 열렸다. 대형 마트 등 유통 체인망과 도내 중소기업들의 만남이다. 동네슈퍼 등 나들가게에 상품을 공급하는 중소기업과, 이마트 등 유통 공룡의 협력을 통해 돈 한 푼 안 들이고 150억원의 납품 성과를 올렸다. 정원탁 전북중기청장은 “별도의 예산집행 없이 지방청의 인프라만 활용해 협력과 협업으로 도출해낸 열매”라고 분석했다.
바로 이것이다. 발상전환을 하면 협업은 돈이 필요 없다. 손을 잡고 새로운 방법만 찾아내면 된다. 어떻게? 흔히 말하는 ‘간판을 떼고’, 그리고 ‘경계를 뛰어넘는’ 협업을 해야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대기업과 전통시장, 대형 유통사와 미니 슈퍼 등이 상생을 위해 서로 손잡고 미래를 향해 뛰어나가야 한다. 정치와 경제, 경제와 문화 등의 영역도 허물어야 협업이 가능하다.
상공업계의 한 관계자는 “낙후 전북이 치고 나가는 길은 모든 분야에서 협력과 협업 시스템을 힘차게 가동하는 일”이라며 “동종 업종은 물론 이업종 간의 교류와 협력을 통해 각자의 자원과 기술을 나눠 갖고 함께 성장해 나가는 사회적 분위기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예를 들어, 전북의 청년실업률은 10% 이상의 고공행진을 거듭하고 있다. 16개에 육박하는 도내 창업보육센터가 경쟁보다 협력을, 분업보다 협업을 중시한다면 단 하나의 일자리라도 더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이란 지적이다.
협업은 단순히 소통만 잘한다고 되는 게 아니다. 협력은 믿음과 신뢰를 먹고 쑥쑥 자란다. 지역의 일부 중소기업들은 정부의 정책에 대한 불신이 팽배하다. 돈을 지원받기 위해 각종 서류를 제출했지만 탈락하기 일쑤라며 행정에 대한 불신의 표정을 짓는다. 기업 역량이 부족한 문제도 적잖을 것이다.
하지만 행정의 수혜자이자 고객이 불신을 표출한다면 행정도 고쳐야 한다. ‘손님이 짜다면 짠 것이다’는 한 음식점의 구호는, 정책 공급자보다 수혜자 처지에서 모든 것을 바라봐야 한다는 지극히 평범하고도 당연한 메시지를 담고 있다. 이런 측면에서 행정은 고객인 중소기업 위주의 협업과 협력에 더 고삐를 죄야 할 것이다.
20대 총선에서 민심의 몽둥이를 맞은 정치권도 고객인 유권자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협업을 준비해야 한다. 기금운용본부의 완전한 유치, 새만금 내부개발의 획기적 진전, 지역의 신성장 동력 창출 등 여러 현안은 여야가 협력하지 않으면 쉽지 않을 과제임이 틀림없다. 국민의당과 더민주당, 새누리당의 의석을 7대 2대 1로 황금 분할한 민의엔 지역발전을 위해 서로 선의의 경쟁을 하면서 협업을 통해 새로운 지평을 열어달라는 소망이 담겨 있다. 김민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