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정호 논란, 전북도의회 중재력 시험대
옥정호 논란, 전북도의회 중재력 시험대
  • 박기홍 기자
  • 승인 2016.05.08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옥정호 개발을 둘러싼 임실과 정읍의 지역 간 갈등이 증폭되고 있어 전북도의회의 중재력이 시험대에 올랐다.

 8일 전북도의회에 따르면 옥정호의 상수원 보호구역이 해제된 이후 임실군은 이곳에 수상레포츠센터를 만들어 지역경제를 견인하겠다는 입장인 반면 정읍시는 식수원 보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팽팽히 맞서고 있다.

 정읍이 지역구인 장학수 도의원은 최근 기자회견을 하고 “전북도·임실군이 12만 정읍시민을 우롱하고 있다”며 “정읍시민이 식수원으로 사용하는 옥정호에 임실군은 64억원을 투입하는 수상레포츠센터 건립사업을 사전 협의도 없이 비밀리에 추진하다가 올해 본예산 심사에서 저지된 바 있다”고 밝혔다.

 장 의원은 “임실군도 문제지만 시·군 간 갈등을 조정해야 할 전북도는 관리능력에 한계를 보였다”고 지적했다. 임실군은 이와 관련, “지난해 서명한 선언서에는 협의 절차가 구체적으로 없고, 친환경적으로 이 사업을 추진할 것”이라며 “1급수인 옥정호 수질이 정읍시가 관할하는 하류 도원천에 도달하면 2급수로 떨어진다. 이 상황에서 정읍이 수질 문제를 따지면 안 된다”고 주장했다.

 옥정호는 지난 99년 8월 상수원 보호구역으로 지정된 후 작년 5월에 전북도·정읍시·임실군·순창군이 선언서에 서명하고, 같은 해 8월 상수원 보호구역을 종전 21.9㎢에서 3.8㎢로 축소했다.

 지자체간 갈등이 지방의회까지 확전된 상태에서 도의회의 회견 전쟁으로 비화하고 있어 의장단의 중재 등 대책 마련이 절실하다는 지적이다. 임실옥정호수역 상생발전협의위는 9일 옥정호 상수원 보호구역 불법 지정에 대한 증거를 공개하겠다며 정읍시 상수원 수원 수질오염에 관한 책임은 정읍시에 있다고 주장할 계획이어서 논란은 더욱 증폭될 전망이다.

 정치권에서는 “지역발전을 위해 협업과 협력이 화두로 등장한 상태에서 옥정호 논란이 새로운 뇌관으로 등장했다”며 “도의회의 조정과 중재력이 절실한 때”라는 주장이 강하게 제기되고 있어 주목된다.

 박기홍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