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협업은 거스를 수 없는 대세
행정 협업은 거스를 수 없는 대세
  • 김민수 기자
  • 승인 2016.05.03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협업과 협력이 전북의 길 <3>

 행정 협업은 거스를 수 없는 대세다. 행정을 둘러싼 다양한 환경이 용암처럼 솟구치고, 각종 업무도 하루가 다르게 복잡화하면서 한 기관이나 부서의 힘으로 해결할 수 없는 업무가 급격히 늘어나는 까닭이다. 변화의 속도와 진폭, 깊이가 확연히 달라진다면 지자체도 이제 능동적으로 대응할 ‘협업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

 전북도가 송하진 도지사 체제 출범과 함께 협업책임관을 지정하고 부서 간, 민·관·기업 간, 시도 간 ‘3각 협력 체계’를 구축한 것도 호랑이와 같이 포효하는 변화의 등에 올라타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도는 올 들어 10여 개 과제를 놓고 협업토론을 진행했으며, 상당수 사업에서 종전에 볼 수 없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하지만 자치단체의 협업엔 아직 갈 길이 적잖게 남아 있다. 하나의 사안을 놓고 부서 간 충돌이 불가피한 사례가 적잖은가 하면 지역 간 갈등을 해결해야 할 현안도 수두룩 한 까닭이다. 지자체간 경쟁이 심화하고 있어 속도 있는 협력도 중대 과제로 손꼽힌다.

 더민주 소속 김현철 전북도의원(진안)은 이와 관련, “옥정호 상수원 보호구역 해제와 관련해선 지역과 부서 간 이해가 엇갈릴 수밖에 없고 새만금 국제공항은 자칫 후보지 논쟁에 휘말릴 소지가 있다”며 “관광패스라인 구축도 도청 3개국에 걸쳐 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복합 행정을 풀어가려면 상호 갈등 중재와 이해 조정은 필수”라며 “단순히 업무를 나누는 게 협업이 아니라 서로 힘을 합쳐 속도감 있게 목표에 도달하는 ‘패스트 트랙(fast track)’을 마련하는 게 진정한 협업임을 명심해야 하다”고 강조했다.

 광주로 넘어갈 뻔했던 전동차 생산기업인 (주)다원시스를 전북에 끌어온 것이 ‘신속한 협업’의 대표적 사례다. 공장 신축에 따른 걸림돌을 해소하고 조기 정착을 위해 전북도와 정읍시, 기업이 3각 공조를 이루는 데 불과 3개월이면 충분했다. 전광석화와 같은 빠른 협업이 아니면 성공할 수 없는 작전이었다. 이를 두고 3개월 만에 중견기업 유치를 뚝딱 처리했던 (주)다원시스의 사례를 열린 협업의 ‘전범(典範)’으로 삼아 하나의 메뉴얼로 활용하는 방안도 검토해볼 만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협업의 속도는 ‘열린 토론과 소통’에서 나온다. 고위 공직자 출신의 K씨는 “과거와 같이 서로 협력한다면서 행정기관 고위직이 일방적으로 업무를 분담하고 지시하고 보고를 받는다면 시간만 축내는 ‘반쪽 협업’으로 끝날 것”이라며 “부서 간 칸막이뿐만 아니라 상하 간 벽도 완전히 허물고 소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상명하복의 기존 공직사회 관행을 되풀이한다면 협업과 협력의 속도는커녕 불협(不協)과 불통의 씨앗만 키울 것이란 경고다.

 협업이 성공하려면 과제와 방법도 중요하지만, 참여자들의 의지가 1순위 과제다. 정치권의 S씨는 ‘염일방일(拈一放一)’이란 고사성어를 언급했다. 하나를 얻으려면 다른 하나를 놓아야 한다는 말이다. 그는 “역으로 해석하면 ‘하나를 쥐고, 또 하나를 쥐려 한다면 그 두 개를 모두 잃게 된다는 말’이다”며 “협업 참여자들이 큰 공익실현을 위해 다소간의 희생을 감내하는 사회적 분위기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김민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