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 전당대회 연기, 전북 정치 악재
야권 전당대회 연기, 전북 정치 악재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6.04.26 17:4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13 총선이후 야권의 비민주적 정당운영이 논란이 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정치상황을 이유로 전당대회를 연기하고 원내대표 선출을 경선이 아닌 추대로 가닥을 잡고 있다.

 총선 이후 전당대회와 원내대표 경선을 통해 정치적 활로를 모색했던 전북 정치권도 전략수정이 불가피 하다.

 더민주내에서는 오는 6~7월 당대표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를 연기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탄력을 받는 가운데 27일 열리는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전대 연기론’이 논의될 예정이다.

 당내에서는 현재 ‘김종인 추대론’이 사실상 정리된 상황에서 절충안으로 ‘전대 연기론’이 떠오르고 있다. 전대 연기는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대표 체제 유지를 뜻한다.

 전대가 열리면 계파별 당권경쟁이 또다시 수면 위로 떠오르게 되고, 이는 4·13총선에서 나타난 ‘서로 싸우지 말라’는 민의를 거스르게 된다. 전대 연기론이 나오는 이유다.

 또 국민의당이 전대를 연기하고 연말까지 ‘안철수-천정배’ 투톱 체제를 이어가기로 의견을 모은 상황에서, 더민주가 전대를 통해 또다시 평지풍파를 일으킬 경우 국민의당이 반사이익을 챙기는 것도 부담이다.

 그러나 총선에서 패한 더민주 소속 전북지역 현역의원과 지역위원장들은 전당대회 연기에 달가워 할 수 없는 형편이다.

 전당대회를 통해 총선 패배의 전북 정치권 분위기를 쇄신하고 당대표 등 당 지도부 경선을 통해 전북의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뒤로 미뤄야 하기 때문이다.

 특히 전당대회 연기는 차기 도당위원장, 지역위원장 선출 등이 뒤로 미뤄지는 만큼 더민주 입장에서 총선 패배 후 전북정치권 체제 정비가 그만큼 늦어질 수 밖에 없다.

 전당대회 연기를 사실상 결정한 국민의당은 박지원 의원으로 원내대표 추대론이 총선 이후 전북 정치권 위상을 확보 전략에 제동을 걸고 있다. 국민의당 박지원 의원은 26일 당내 합의를 전제로 원내대표직을 수락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그동안 당권이나 대권 의지를 드러낸 박 의원이 원내대표를 맡겠다는 입장으로 선회하면서 안철수 상임 공동대표 등 당내 일각에서 주장한 박지원 원내대표 합의추대론이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박 의원은 이날 방송인터뷰에서 “당내 분위기가 하나로 모아진다면 제가 그 짐을 져야겠다”고 말했다. 그는 “유성엽 의원은 경선이 바람직하다는 얘기를 했는데 저로서는 만약 원내대표를 해서 당 대표나 대권에 도전했을 때 이것이 독이 될지 약이 될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유성엽 의원은 방송 인터뷰에서 “우리가 민주정당을 지향한다면 새롭게 어떤 민주적인 방식으로 원내대표를 결정하는 것이 궁극적으로 국민의당에 도움이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유 의원은 특히 국민의당이 전당대회를 연기하고 원내대표를 합의 추대하면 자칫 정치적 밀약, 야합으로 비춰 국민에게 안좋은 인상을 줄 수 있다고 우려했다.

    전북에서 총선 승리를 통해 전북 정치의 부활을 주장했던 국민의당 소속 전북 정치권 입장에서 전당대회 연기와 원내대표 추대는 악재로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이 중론이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어짜피 2016-04-27 16:01:59
원내대표는 다른당과의 힘겨루기에서 이길만한 인물을 내세운거고 끝나면은 유성엽 의원이 원내대표가 될꺼다 기자야 제발 소설 쓰지말고 그냥 서울에 있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