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군 자원봉사센터 어려운 이웃의 꽃불
임실군 자원봉사센터 어려운 이웃의 꽃불
  • 박영기 기자
  • 승인 2016.04.25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실군 자원봉사센터(센터장 박재만)는 지난 1999년 11월 개소한 이래 관내 자원봉사단체 및 기관과 네트워크를 구축해 다양한 자원봉사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는 등 불우한 이웃과 독거노인들에게 등불이 되고 있다.

임실군 자원봉사센터(이하 은)는 총 5천600여명이 1365자원봉사포털시스템 회원으로 가입해 2015년에는 2014년 대비 40%의 활동인원 증가율로 2015년 지자체 합동평가에서 전북권 2위의 성과를 올렸으며 2006년 12월 5일 자원봉사자의 날이 제정된 이후 전국단위 10번의 자원봉사자대회에서 대통령표창, 국무총리표창, 행정자치부장관표창 4회의 우수봉사상을 수상하는 등 지역사회를 자원봉사로 변화시키는 중심적인 역할을 담당해 왔다.

임자봉에서 운영하는 주요 프로그램은 청소년자원봉사교육, 자원봉사자 리더교육 및 기초교육, 전문자원봉사교육 및 운영, 청소년자원봉사동아리지원, 희망나눔 가족봉사단 운영, 지역봉사단체 연계프로그램, 볼런투어 프로그램, 동네방네 찾아가는 이동빨래방운영, 종교계와 함께하는 자원봉사프로그램, 자원봉사자 상해보험지원사업, 새내기동아리지원사업 등이 있다.
 

▲1365자원봉사포털 운영 및 자원봉사자 상해보험가입지원

 행정자치부에서 운영하는 1365자원봉사포털 관리를 통해 자원봉사 일감 등록, 수요처관리, 자원봉사활동 시간관리를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학생들은 NEIS에도 전송이 가능하며 회원으로 등록된 자원봉사자들은 상해보험에 가입되어 봉사활동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에 대비하고 있다.

 
♧ 자원봉사자 교육

자원봉사 기본교육 및 리더 교육, 청소년교육, 전문봉사교육을 통해 자원봉사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 있다. 기존의 봉사자와 리더들의 소진방지를 위한 리더교육, 재능나눔을 통한 봉사를 위해 전문봉사교육, 학교나 방과후교실에 찾아가는 기초교육 및 지역 봉사기관과 함께 하는 자원봉사박람회, 방학을 맞이하여 체험교육을 위한 자원봉사스쿨 등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청소년 봉사동아리 및 가족봉사단 운영

 매월 2회 정기적인 청소년봉사동아리 운영으로 복지시설에서 종이접기, 한글교실, 공예활동, 노인시설 기타공연을 진행하고 있으며 4개의 가족봉사단 운영으로 연간 30회 이상의 활동을 할 계획이다. 불우아동세대를 위한 DIY테이블만들기, 홀몸어르신을 위한 가족맺기, 시설에서 함께하는 요리활동, 제빵봉사활동, 환경정화활동을 정기적으로 펼침으로써 어릴 때부터 봉사가 습관이 되도록 노력하고 있다.


▲자원봉사단체와 연계프로그램 운영

 지역 자원봉사단체와 함께하는 네트워크 프로그램으로 어르신을 위한 문화 및 전문봉사, 사랑의 김장나눔, 노블레스오블리주봉사활동(연탄배달), 재난재해 복구 봉사활동, 종교계와 함께하는 자원봉사를 펼치고 있으며 특히 어르신을 위한 문화 및 전문봉사는 500여 명의 지역어르신을 대상으로 150여 명의 봉사자들이 차량지원, 중식제공, 문화공연봉사, 전문봉사를 함께하고 있다. 종교계와 함께하는 자원봉사는 기독교, 불교, 원불교 종교봉사자와 일반봉사자가 함께 밑반찬만들기 및 제빵봉사활동을 통해 지역 어르신 150여 명에게 정기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사회화합에도 기여해 왔다.


▲전문이동봉사활동

 단순 노력봉사에서 벗어난 재능을 펼치는 봉사활동으로 센터홍보물만들기 (캘리그라피 노트, 부채만들기, Em천연비누만들기), 이동빨래방이 운영되는 마을회관을 찾아가서 네일아트 및 손맛사지, 수지침 및 귀반사 서비스를 마을어르신들에게 월 2회이상 제공하고 있다.


▲볼런투어 프로그램 및 새내기동아리 운영

 우리지역을 찾는 관광객에 자원봉사활동꺼리를 제공하는 여행과 봉사가 만나는 볼런투어 프로그램운영을 통해 우리지역에서 부족한 봉사자 확보 및 지역 관광자원홍보에 기여하고, 새로운 자원봉사동아리 발굴을 통해 지역사회 봉사활동 활성화를 위한 새내기 동아리로 쑥뜸봉사활동, 기타공연동아리, 청소년공부방 밑반찬 봉사동아리를 지원하고 있다.

 
▲동네방네 찾아가는 이동빨래방 운영

 군민의 쾌적한 삶의 질 향상과 복지증진을 위하여 주 3~4회, 연간 110회 이상 마을로 빨래차가 찾아가는 이불빨래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지역 어르신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박재만 센터장 “임실군자원봉사센터는 자원봉사자(단체)들의 욕구와 지역사회 수요처 욕구를 파악하여 다양한 봉사활동 프로그램 개발과 연계를 통하여 지역사회 자원봉사의 중심기관으로 군민이 행복하고 살고 싶은 임실 만들기에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주민들의 풍요로운 삶과 행복한 생활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회원들과 한마음되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임실=박영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