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정치 3당 체제, 약이냐 독이냐
전북 정치 3당 체제, 약이냐 독이냐
  • 총선특별취재반
  • 승인 2016.04.14 1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지역 4·13 총선에서 국민의당 압승과 더불어민주당 참패,새누리당 의원이 탄생했다.

 새롭게 형성된 전북 정치지형을 두고 다양한 해석이 뒤 따르고 있다.

 매너니즘에 빠진 전북 정치에 활력을 불어 넣었다는 긍정론에 전북 정치가 ‘우리들만의 리그’로 전락해 결국중앙 무대에서 존재감이 상실될 것이라는 극단적 부정론이 교차하고 있다.

 정치권은 이번 총선은 전북 정치에 있어서도 본격적으로 시장원리에 맡긴 본격적인 경쟁체제 도입을 한 원년으로 평가하고 있다. 각당의 치열한 공천 못지 않게 본선 또한 살얼음판 승부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전북 정치1번지인 전주지역 3곳 선거구에서 후보의 당락이 1% 이내 소수점 이하에서 결정됐다. 정치권 모 인사는 “뛰지 않고 노력하지 않으면 당선이 어렵게 됐다”라며 “앞으로도 몇 백표 차이의 간발의 승부를 계속 펼쳐질 것”이라고 말했다.

 무엇보다 중앙당 실세의 영향력에 따라 공천이 좌우되는 시대를 지나 말 그대로 후보의 경쟁력,도덕성이 최우선 공천 기준이 될수 있다는 것도 더민주,국민의당 양당체제 성립이 가져다 준 값진 성과다.

 유권자가 정당과 후보의 선택을 할수 있는 것은 양당체제가 가져다 준 또 하나의 긍정적 요인이다.

    그러나 국회의원 10석에 불과한 전북 정치권의 분열은 향후 상황에 따라 전북 정치의 실종을 의미하는데다 지역 현안 해결에 난기류가 흐를 가능성이 높다.

 국민의당 지역구 의원 25명중 전북의원은 7명이며 전남·광주는 17명이다. 호남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 국민의당내에서 전북 정치권이 주도권을 확보하기 쉽지 않으며 실제 국민의당 창당은 광주·전남 정치권이 주도했다.

 더민주의 상황은 더욱 심각한 실정이다. 전북을 지역구를 둔 의원이 단 2명에 불과해 전북출신 서울,경기 수도권 출신의 도움을 받지 않고는 전북의 목소리를 내기가 쉽지 않은 형편이다.

 4·13 총선 결과는 일당체제의 전북 정치에 다양성을 주었지만 정치 위상의 추락은 피할수 없다는 것이 중론이다.

 또 전북 현안을 두고도 더민주,국민의당,새누리당이 엇박자를 낼 경우 정치권 차원의 통합 조정 능력을 사실상 상실가능성이 높다.

 정치권은 따라서 삼국지 구도의 전북 정치 상황에서 현안을 두고 각당의 협력과 조율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총선특별취재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