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막바지, 불법·폭행·혼탁 선거로 얼룩
총선 막바지, 불법·폭행·혼탁 선거로 얼룩
  • 총선특별취재반
  • 승인 2016.04.11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13 총선이 유권자들을 향한 정책은 실종되고 상대 후보를 깎아내리거나 불법, 폭행, 금품살포 등 혼탁 선거로 얼룩지고 있다. 선거 초반 정책 선거를 표방하던 각 정당 후보들의 약속은 말 그대로 구두선에 그치면서 투표일을 코 앞에 두고 유권자들의 정치 혐오감을 부추길수 있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난무하는 흑색선전 

11일 완주·진안·무주·장수 선거구에 출마한 A후보는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상대 B후보에 대한 공개질의서를 통해 “완주지역 한 지방의원에게 1억에서 3억원의 선거비용을 요구했다는 소문이 파다하게 나돌고 있다”며 B후보의 명쾌한 답변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B후보측은 “세상 천지에 도와 달라면서 돈을 요구하는 사람이 어디 있겠느냐”고 전제한 뒤 “진실이 아닌 물은 마시지 않고 선하지 않은 과일은 탐하지 않는다”면서 “흑색 선전을 투표로 심판해 달라”고 일축했다.

총선 막판 네거티브전은 개별 후보 뿐만 아니라 정당간 진흙탕 싸움으로도 번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날 국민의당 전북도당은 “더민주 소속 한 도의원이 피감 기관인 전북체육회 회원 명단을 요구하다가 경찰 수사를 받고 있으며 또 다른 도의원은 도의회 사무실 전화를 이용해 같은 당 국회의원 후보 지지를 부탁하는 문자를 대량으로 발송한 의혹이 있다”며 “더민주 전북도당도 지난 10일 국민의당 완주·진안·무주·장수 선거구 후보를 비방하는 문자를 보내는 등 혼탁 선거를 주도하고 있어 경찰의 철저한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더민주 전북도당도 이와 관련 “국민의당 완주·진안·무주·장수 선거구 후보는 아태재단 기획실장 재직 중 건설회사로부터 청탁과 함께 1억5천만원을 받았다가 지난 2002년 12월 서울고법에서 징역 1년 집행유예 2년을 선고 받고 1억5천만원을 추징당했다”며 “해당 후보는 이를 대통령 가족을 모시다보니 말 못할 가슴 아픈 일이 있다고 해명하는데 도대체 대통령 가족을 모신 일과 건설업자의 이권을 위해 한 알선수재가 무슨 상관이 있는지 제대로 소명해야 할 것이다”고 맞받아 쳤다.

◆고소고발에 금품 살포까지 

이에 앞서 전북 지역 최다 후보자가 출마한 남원·임실·순창 선거구는 무소속 강동원 후보가 지난 7일 국민의당 이용호 후보를 선거법 위반으로 고발한 상태다.

지난 사전투표 기간중에는 더민주 김제·부안 선거구 김춘진 후보가 유권자를 실어나르는 것으로 의심되는 택시 기사에게 폭행을 당했고 같은 선거구 국민의당 C후보 캠프 관계자는 부안 지역에서 유권자들에게 음식물을 제공하다가 적발돼 경찰 수사를 받고 있다.

또한 전주지검 남원지청은 11일 총선에 출마한 예비후보에 대해 지지발언을 하고 돈 봉투를 뿌린 혐의(공직선거법 위반)로 모 후보의 자원봉사자 김모씨를 구속했다. 김씨는 지난 2월 28일 장수군의 한 식당에서 예비후보의 지지를 부탁하고 식당 종업원 등 7명에게 10만원씩 70만원을 건넨 혐의를 받고 있다. 그는 이외에도 4명에게 각자 10만원을 주겠다고 약속하며 SNS(사회관계망서비스)를 이용해 선거운동을 지시한 혐의도 받고 있다.

현재 전북 지역 선거사범은 10일 현재 총 81건에 걸쳐 모두 108명(금풍향응 15명, 후보비방 32명, 인쇄물배부 11명, 사전선거 11명, 현수막 훼손 6명, 기타 33명)이 적발돼 3명이 불구속 송치됐으며 수사 종결이 15명, 90명은 현재 수사가 진행중이다.

전북선거관리위원회는 “단속 인력을 총동원해 불법 선거를 철저하게 단속해 나가고 중대 선거 범죄 발생시에는 광역조사팀을 투입해 신속히 대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총선특별취재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