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민의 농촌체험, 농업 이해에 큰 효과
도시민의 농촌체험, 농업 이해에 큰 효과
  • 박기홍 기자
  • 승인 2016.04.11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농업에 참여한 도시민의 불편 사항으로는 편의시설 부족(30%), 영농 시설 및 농기계 부족(25%), 교통 불편(18%) 등의 순인 것으로 조사됐다.

 11일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주말농장에 참여하는 시민 등 385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도시민의 농업·농촌 체험이 농업과 농촌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키우는데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에 따르면 농업인을 대상으로 도시농업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결과 관심도 많고 도시농업을 통한 생산이나 소비 활동이 농업·농촌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더 크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농업인의 71%는 도시농업을 알고 있으며, 69%는 도시농업 지원에 찬성한다고 답했다.

도시농업에 참여한 도시민의 불편 사항으로는 편의시설 부족(30%), 영농 시설 및 농기계 부족(25%), 교통 불편(18%) 등이었다. 앞으로 도시농업을 활성화하려면 화장실, 탈의실 등 편의시설 확충과 영농 시설·농기계 지원, 농업 관련 기초 교육 기회 제공 등이 요구된다.

 주말농장이나 텃밭 등 체험 후에 농업·농촌의 중요성과 가치에 대해 더 많이 이해하게 됐으며(98%), 농촌에 대한 관심도 많아졌고(97%), 농업과 농업인의 고충을 이해하게 됐다(96%)고 응답했다. 또 주말농장에 참여한 도시민이 얻은 성과(복수응답 허용)로는 직접 재배한 안전한 농산물을 지인들과 나눌 수 있고(83%), 주말농장에 지인을 초대하거나(61%), 자연 속에서 흙을 만지고 땀 흘려 일함으로써 얻는 정서 함양과 치유 효과(43%)를 꼽았다.

 농진청 기술지원과 김봉환 과장은 “이번 연구로 도시농업이 농업·농촌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이 더욱 명확해졌다”며 “도시농업은 농촌에 활력을 높이고 일자리 창출에도 도움이 되는 만큼 다양한 방식으로 도시농업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기홍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