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변수]여론조사 공포 금지, 접전지역 변수
[총선변수]여론조사 공포 금지, 접전지역 변수
  • 총선특별취재반
  • 승인 2016.04.06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일부터 20대 총선 지역구 여론조사 결과 공표가 금지된다. 4.13총선을 일주일 앞두고 ‘여론조사 블랙아웃(대정전)’이 시작됨에 따라 여야 각당은 흑색선전과 루머 경계령을 내리고 안방 단속에 들어갔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공직선거법에 따라 선거일 6일전부터 선거일 투표마감시각인 13일 오후 6시까지 여론조사 공표 및 인용보도가 금지한다고 6일 밝혔다. 다만 그 이전에 공표한 여론조사 결과를 인용하거나 이전에 조사된 결과를 공표하는 것은 허용된다.

정치권은 특히 여론조사 발표가 금지된 기간동안 접전을 펼치고 있는 전북 선거판도 변화를 전망하고 있다.

아직까지 마음을 결정하지 못한 무응답층이 20%에 이른다는 것이 정치권의 중론이다.

이들 무응답층은 여론조사가 발표되지 않은 상태에서 여론의 향배를 떠나 다양한 기준에 따라 후보를 결정할수 밖에 없다.

 정치권은 “후보의 경쟁력을 간접적으로 가늠할수 있는 여론조사 발표가 진행되지 않는 만큼 무응답층을 얻기 위한 각 후보의 사활을 건 싸움이 본격화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전북의 10개 선거구중 최소 5곳 이상이 오차범위 혼전 양상을 펼치고 있다.

 20% 안팎의 무응답층 결정에 따라 4·13 전북 총선 판도가 결정될수 있음을 시사하는 대목이다.

과거 선거때마다 여론조사 발표 금지 기간동안 지역 후보들의 흑색선전 등 불법 선거운동이 펼쳐진 것도 무응답층 지지를 얻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 대검찰청은 5일까지 후보자 133명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입건해 125명을 수사중이라고 밝혔다. 전체 등록후보(944명)의 14%가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셈이다. 유형별로 흑색선전이 61명으로 1위를 차지했고 금품선거 30명, 여론조사 조작 9명 순이다. 특히 가장 쉽게 조작할 수 있고 여론에 파급력이 큰 흑색선전이 절반 가까이를 차지하고 있다. 여론조사 공표 금지로 ‘깜깜이 선거’가 펼쳐질 기간에 불법 선거활동도 활개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당 지도부에선 이러한 불법선거가 꼬리가 몸통을 흔든다는 뜻의 ‘웩더독(Wag the dog)’ 현상으로 번질지 예의주시하고 있다.

  소속 후보들의 말실수나 불법선거운동이 자칫 당 전체 지지율을 뒤흔드는 결과를 낳을 수 있기 때문이다. 새누리당과 더불어민주당 등 주요정당은 ‘제2의 김용민 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지역 선거대책위원회별로 주의할 것을 당부하고 나섰다.

총선특별취재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