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제조업 상장기업은 불과 1%
전북, 제조업 상장기업은 불과 1%
  • 박기홍 기자
  • 승인 2016.04.06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대비 2%의 제조업을 가진 전북이 상장법인 점유율은 1%의 쥐꼬리에 불과, 전북을 대표하는 향토기업 육성론이 재부상하고 있다.

 전주상공회의소(회장 이선홍)는 지난달 25일 기준으로 한국거래소에 등록된 자료를 토대로 조사한 결과 전북의 유가증권시장 상장등록법인은 10개사, 코스닥 등록법인 10개사, 코넥스 1개사 등으로 집계됐다고 6일 발표했다. 코넥스는 짧은 업력 등을 이유로 자금 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초기 중소기업과 벤처기업이 자금을 원활하게 조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설립된 중소기업 전용 자본시장이다.

 전북의 21개사 규모는 한국거래소에 등록된 2천43개사의 1.0%에 불과한 것으로, 17개 광역 시·도 중에서 12번째의 최하위권이다. 권역별로는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에 상장법인의 70.3%인 1천437개사가 집중된 것으로 분석됐고, 영남권이 313개사(15.3%), 충청권 193개사(9.5%) 등으로 수도권 편중 현상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호남권의 경우 57개사(2.8%)에 그쳤으며, 그나마 광주·전남이 36개사를 기록해 전북의 2배에 가까웠다.

 도내 상장법인의 시·군별 소재지를 보면 익산이 6개사로 가장 많았고, 군산 5개사, 전주 4개사, 완주군 3개사 등으로 집계됐다. 업종별로는 화학 관련 제조업체가 6개사로 최다를 기록했고, 전기전자 관련 4개사, 기계금속 관련 4개사, 음식료 업체 4개사, 금융업종 2개사, 종이제품 제조 1개사 등이었다.

 상장법인이 지역 내에 얼마나 있느냐는 그 지역의 경쟁력과 지역경기 활성화에 중요한 척도라는 점에서 전북 대표기업 부재(不在) 현상이 심각하다는 지적이다. 상장기업이 상대적으로 적은 전북 기업들은 연구개발을 포함한 기업 운영자금이 필요할 때 금융회사로부터 차입을 받거나 채권을 발행하는 등 자금조달 통로가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빈곤의 악순환’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이 회장은 “전북의 경쟁력 있는 기업이 보다 많이 상장되어 지역경제 활성화의 주역이 될 수 있도록 수도권 규제완화 방침 철회, 기업의 지방이전 인센티브 강화, 지역균형발전 정책 강화 등 낙후지역에 대한 정부차원의 정책적 지원이 절실히 요청된다”고 말했다.

 박기홍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