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폭력이 학교폭력이 됩니다
가정폭력이 학교폭력이 됩니다
  • 손세정
  • 승인 2016.03.25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교폭력 발생의 중요한 요인중 하나가 가정환경이다. 즉 부모로부터 경험한 신체적인 체벌이나 언어폭력, 그리고 부모간의 갈등이나 폭력적인 상황을 자주 경험한 청소년은 학교환경에서 폭력을 행사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학생들의 행동발달에 있어 가정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 인간의 인격발달이 최초로 경험되고 형성되는 곳이 바로 가정이며, 가정은 개인의 성격은 물론 가치관이나 행동에 이르기까지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청소년의 인간성을 키우는 기본적인 인성의 요람이기 때문이다.

최근 우리나라에서 부부간의 폭력, 자녀에 대한 부모의 학대 및 구타 등 가정폭력이 새로운 국가, 사회적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이유와 원인이 어디에 있든지 간에 가정폭력은 피해 당사자에게는 정신적, 심리적으로 치명적인 상처를 입히고 동시에 용서받을 수 없는 범죄행위라고 할 수 있으며, 보다 심각한 사안은 이러한 가정폭력이 청소년들에게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됨으로써 학교폭력의 주요 요인으로 작용한다.

부모는 자녀가 일정한 연령에 도달하기까지 자녀의 모델역할을 하고, 자녀는 부모의 태도와 가치관 형성에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부모가 자녀를 양육함에 있어 어떠한 환경에서 양육하는가는 청소년의 비행행위나 폭력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손세정 전주완산경찰서 서신지구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