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매치 후보들, 등록과 함께 기싸움 돌입
빅매치 후보들, 등록과 함께 기싸움 돌입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6.03.24 19: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대 격전지 전주을 정운천·최형재·장세환, 전주병 김성진·김성주·정동영

제 20대 총선 후보자 등록이 시작된 24일 주요 빅매치 후보들이 일찌감치 관할 선거구 선관위를 찾아 등록을 마쳤다.

▲ 20대 총선 등록 첫날인 24일 전주시 을 선거구 새누리당 정운천 더민주 최형재 국민의당 장세환 후보가 전북 전주완산선거관리위원회에서 후보 등록 후 공명선거를 다짐하고 있다. 신상기기자
전북의 최대 격전지인 전주을 새누리당 정운천, 더불어민주당(더민주) 최형재, 국민의당 장세환 후보 등이 나란히 등록을 마치고 서로의 승리를 다짐했다.

 전주을은 새누리당 정 후보의 경쟁력 확보로 더민주 최 후보와 국민의당 장 후보간 3파전이 예고되고 있다.

▲ 4.13 제 20대 국회의원선거 후보자 등록이 실시된 24일 전주시 덕진구 선관위에서 전주 병에 출마한 후보들이 후보자 등록 이후 악수를 나누고 있다.(왼쪽부터 새누리당 김성진후보, 더불어민주당 김성주후보, 국민의당 정동영후보)/김얼기자
 또 전북의 최대 격전지로 부각되고 있는 전주병은 새누리당 김성진 후보와 더민주 김성주 후보, 국민의당 정동영 후보가 선관위에 등록을 마치고 이번 총선에서 페어플레이를 약속했다.

 이날 후보등록과 함께 4·13 전북총선의 공식적인 막이 오른 가운데 전북총선 승리를 위한 각당의 기싸움이 본격화 될 것으로 보인다.

 더민주 전주지역 김윤덕, 최형재, 김성주 후보는 이날 선관위에 후보등록을 마친후 공동 기자회견을 갖고 정권교체와 전주 정치 발전을 주장했다.

 또 국민의당 전북도당도 전북지역 후보 10명이 모두 참석한 가운데 호남정치 복원을 주장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야권 텃밭인 전북을 두고 더민주와 국민의당간 총선전이 예사롭지 않음을 시사하는 대목이다.

 정치권은 특히 전북총선 구도가 특정 정당과 후보의 독주를 허용하지 않으면서 역대 선거구중 최악의 선거전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정책과 미래 비전 제시보다는 소지역주의 이용한 지역 패권정치와 인터넷을 이용한 마타도어식 선거전이 횡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북 정치권 모 인사는 “국민의당 출현으로 전북지역 선거도 과거와 달리 공천은 물론 본선도 쉽지 않은 상황”이라며 “전북의 10개 선거구중 불과 몇곳을 제외하고 대부분 오차범위의 초접전 양상이 전개될 것”이라고 말했다.

 총선후보의 입장에서 단기적으로 효과가 있는 네거티브 전략의 유혹을 떨쳐 버릴 수 없다는 것이 정치권의 중론이다.

 확인되지 않은 출처불명의 여론조사 결과가 난무하고 복합선거구에서 지역주의를 자극하는 원색적인 발언이 난무하고 있다.

 단순히 각 정당과 후보들이 총선 승리를 위한 기싸움 성격을 넘어 이전투구 양상으로 총선이 변질되고 있다.

실제 복합선거구에 출마한 모 후보는 “고향사람 찍지 않으면 어떻게 하느냐”라며 “다른지역 사람에게 투표하면 매국노다”라고 원색적으로 지역감정을 유발하고 있다.

 특히 사실과 다른 상대후보를 깍아내리는 내용을 인터넷과 핸드폰 문자메시지를 통해 무차별적으로 유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북지역 총선이 초박빙 접전구도가 이어지면서 일부 총선 후보들 선거법 위반 등‘교도소 담장을 걷는 위험한 선거’를 하고 있는 것이다.  

서울=전형남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전북도민 2016-03-25 07:30:29
전북의자랑 정동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