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절의 고장 장수 논개생가와 주촌마을 나들이
충절의 고장 장수 논개생가와 주촌마을 나들이
  • 이재진 기자
  • 승인 2016.03.24 1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논개

장수군은 임진왜란 당시 젊은 나이에 왜장을 껴안고 진주 남강에 투신한 의암 주논개가 태어난 고장이다.

논개는 선조 7년(1574) 9월 3일 장수군 장계면 대곡리 주촌마을에서 훈장 주달문과 밀양박씨 사이에서 태어났다.

부친 사망후 모녀는 숙부 주달무 집에 의탁하다가 주달무가 논개를 김풍헌의 집에 민며느리로 보내려하자 어머니와 외가에 피신했다가 체포되어 장수관아에 수감되었다.

5세가 되는 1578년 장수현감 최경회 심리로 무죄를 선고받았으나 갈 곳이 없던 모녀는 무장현감으로 전직된 최경회를 따라갔고 논개는 최경회가 사도시정으로 갈 때 수행하며 최경회의 부실이 되었다.

이후 선조 26년(1593) 6월 29일 진주성이 함락되고 평생을 함께 하려던 남편 최경회마저 순국하자 논개는 슬픔으로 날을 새우다 왜병들이 7월 7일을 기해 촉석루에서 승전잔치를 연다는 소식을 듣고 기생으로 가장, 잔치에 참석해 왜장 게야무라 로꾸스케를 의암으로 유인해 그의 허리를 껴안은 채 남강으로 몸을 던졌다. 그때 그녀의 나이 19세였다.

장수군 장계면에서 26번 국도를 따라 육십령쪽으로 4km쯤 가다 오동, 대곡의 군도를 따라 3.5km쯤 거슬러 올라가면 깊숙한 산골에 논개생가와 의암 주논개의 태생지인 주촌마을을 만날 수 있다.

주촌마을은 400여년전 범바위골(주촌의 건너편에 있었다)에 사는 주달문이라는 학자가 이곳에 새터를 잡아 서당을 차리고 아이들을 가르치면서 마을이 형성됐다고 한다.

장수삼절의 주벽이요, 충렬의 여신으로 추앙받는 의암 주논개가 이 마을에서 출생하여 13세까지 성장하면서 부친 주달문에게서 글을 배웠기 때문에 주씨의 마을이라는 뜻에서 주촌이라는 이름을 붙였다고 한다.


■ 논개생가

논개가 태어난 주촌마을은 예전에 고사리 궐(蕨), 마을 촌(村)으로 고사리가 지천에 널려있다하여 궐촌이라 불렸으나 1986년 대곡저수지가 조성되면서 마을 전체가 수몰되었다.

지금의 논개생가는 마을 수몰당시 저수지 근처에 생가만 복원해 두었다가 1996년부터 2000년까지 5년에 걸쳐 새로 복원됐다.

논개 생가지에는 생가뿐만 아니라 논개 기념관, 단아정(丹娥亭), 의랑루(義娘樓) 등의 건물과 주논개비, 최경회비, 주논개 부모묘 등이 자리 잡고 있다.

특히 봄이면 의암로를 따라 만개한 연분홍의 벚꽃을 시작으로 생가지 내의 철쭉 등 봄꽃이 만발해 색다른 볼거리를 제공한다.

논개생가 내엔 장수도깨비전시관이 들어서 있다.

예로부터 장수지역에 내려오는 도깨비를 재해석해 도깨비를 보고, 듣고, 느낄 수 있는 체험관으로 아이들에겐 친구같은 도깨비를 만날 수 있는 장소이자 어른들에겐 어릴 적 추억을 함께 나눌 수 있는 곳으로 이곳을 찾는 이들에게 큰 즐거움을 주고 있다.


■ 주촌마을

현재의 주촌마을은 장수군에서 논개생가지 근처에 우리 고유의 전통민속마을로 조성한 것으로 농촌전통테마마을로서 다양한 농촌체험과 논개 생가 유적지등 문화교육자료, 오미자를 이용한 다양한 먹을거리 등으로 가족단위의 농촌체험관광 명소로 자리 잡고 있다.

또한 초가와 물레방아, 디딜방아 등 잊혀져가고 있는 우리 고유의 전통문화를 간직한 농촌전통테마마을로 몇 년 전 주촌마을을 배경으로 드라마가 촬영되고 각종 프로그램에 소개되면서 지역주민 뿐만 아니라 많은 외지인들이 찾고 있는 관광명소로 급부상 하고 있다.

이곳에선 문화관광 해설사와 함께 하는 논개생가지 투어를 비롯해 논개기념관 전시체험, 김장체험, 이엉얹기, 고구마캐기 등 다양한 민속생활도 체험할 수 있다.

마을에선 산유화, 국화네, 흙까비네, 복지관, 전통주막집 등 굴피와 죽데기로 만든 전통가옥의 숙박시설을 조성해 방문객들을 맞이하고 있으며 이곳에선 콩, 청국장, 오미자, 손두부, 도토리묵 등 마을 주민들이 직접 가꾸고 만든 농특산물을 구입할 수 있다.

◈ 연락처 및 문의

- 논개생가(장수군 장계면 의암로 558) 관리사무소 063)352-2550, 350-2583

이용시간 09:00~18:00(동절기 09:00~17:00)

- 주촌전통마을 http://nongae.go2vil.org

장수=이재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