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거소·선상투표 신고, 22일~26일까지
총선 거소·선상투표 신고, 22일~26일까지
  • 김경섭 기자
  • 승인 2016.03.21 1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13 총선을 앞두고 거소 및 선상투표를 하기 위해서는 22일부터 오는 26일까지 선관위에 신고해야 한다.

 21일 전북도 선관위에 따르면 4.13 총선을 앞두고 거소·선상투표 신고를 하면 신체장애로 거동할 수 없는 선거인은 병원·자택 등에서 우편으로, 승선 중인 선원은 선박에 설치된 팩시밀리를 이용해 투표할 수 있다.

거소투표는 공직선거법에서 정한 사유로 사전투표소나 투표소에서 투표할 수 없는 선거인이 자신이 머무는 곳에서 우편으로 투표할 수 있는 제도이다.

 거소투표신고 대상자는 ▲중대한 신체장애로 거동할 수 없는 사람 ▲병원·요양소·수용소·교도소 또는 구치소에 기거하는 사람 ▲사전투표소나 투표소에 가서 투표할 수 없을 정도로 멀리 떨어진 영내 또는 함정에 근무하는 군인이나 경찰공무원 ▲선관위 규칙으로 정하는 외딴 섬에 거주하는 사람 등이다.

거소투표 신고를 하려는 사람은 신고서를 작성해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구·시·군의 장에게 우편으로 발송하거나 직접 제출하면 된다.

 거소투표 신고서는 각 지자체 및 읍·면사무소, 동 주민센터에 비치되어 있으며 선관위와 구·시·군청의 홈페이지 등에서도 내려받을 수 있다.

 거소투표 신고자에게는 다음달 3일까지 거소투표 용지가 발송될 예정이다.

 대리 투표 등의 불법행위를 목적으로 거짓으로 거소투표를 한 사람은 3년 이하 징역 또는 5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다.

 선상투표는 사전투표소 및 투표소에서 투표할 수 없는 선원이 승선 중인 선박의 팩시밀리를 이용하여 직접 투표할 수 있는 제도이다.

 선상투표 신고 대상자는 대한민국 국민이 선장을 맡고 있는 대한민국 국적의 원양어업 및 외항 여객·화물운송사업 선박 또는 외국 국적 선박에 승선할 예정이거나 승선하고 있는 선원 등이다.

 선상투표 신고를 하려는 사람은 신고서를 작성해 주민등록이 돼 있는 구·시·군의 장에게 제출하면 된다. 승선 중인 선원은 선박에 설치된 팩시밀리로 제출하고, 승선 예정인 선원은 우편으로 발송하거나 직접 제출할 수 있다.

 선상투표는 다음달 5일부터 8일까지 4일간의 기간 가운데 선장이 정한 일시에 실시된다.

 김경섭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