떠오르는 스마트농업, 농민은 ‘그림의 떡’
떠오르는 스마트농업, 농민은 ‘그림의 떡’
  • 최고은 기자
  • 승인 2016.03.21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핵심 농정과제로 ICT 융복합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팜 육성에 적극 나서고 있으나 일반 농민들에게는 ‘그림의 떡’이라는 지적이다.

스마트팜(smart farm)이란 농사기술에 정보통신기술을 접목해 만들어진 농장을 의미하는 것으로 농작물 재배시 온도·습도·토양 등을 측정 분석하고 원격관리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농업의 생산·유통·소비 과정에 걸쳐 효율성 대비 높은 생산성으로 고부가 가치가 기대되면서 미래 농산업의 과제로 여겨지고 있다.

문제는 스마트팜을 활용하기에는 설비 투자에 많은 비용이 소요돼 정작 영소농들은 선뜻 참여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21일 전북도에 따르면 ICT 정책이 도입된 지난 2014년부터 현재까지 108농가에 대해 스마트팜 운영 보조금이 지원되고 있다.

시설면적 3천평 기준 최대 1억원이 지원되는데 총사업비 30% 융자금에 대해서는 고정금리 2%, 3년거치 7년상환하도록 되어있다.

하지만 대부분 대규모 기업농에 한해 지원되다보니 장기 저리로 하우스시설 설비 투자 지원을 해주더라도 농가 부채로 가계를 운영하는 영소농들에겐 회의적인 여론이 지배적이다.

실제 스마트팜이 접목활용될 수 있는 첨단온실의 경우 도내에서는 시설 원예 1만2천685농가 중 49농가만이 운영 중으로 소규모 농가들이 대부분이다.

농민 A씨는 “유리온실의 경우 ha당 건축 비용만 30억원이 넘게 소요된다”며 “부채가 많은데다 설비투자까지 하는 것은 엄두조차 나지 않는다. 고령의 농민들이 다수인 지역 사정상 관심은 저조하다”고 말했다.

최고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