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군 임실엔치즈 낙농특화사업 탄력
임실군 임실엔치즈 낙농특화사업 탄력
  • 박영기 기자
  • 승인 2016.03.18 1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실군이 추진 중인 '임실엔치즈·낙농특화사업' 특구지정이 확정됨에 따라 치즈산업과 낙농업 기반구축을 위한 다양한 특화사업이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군에 따르면 18일 정부서울청사 별관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제36차 중소기업청 지역특구위원회'에서 '임실엔치즈·낙농 특구 계획'이 심의를 통과해 임실치즈마을, 임실치즈테마파크, 낙농가 등 600여 필지 총 76만5천449㎡가 특구로 지정됐다.

따라서 도로교통법, 옥외광고물 등 5건의 규제에 관한 특례를 적용받아 치즈산업 및 낙농업의 확대를 비롯해 지속성장 가능한 기반마련이 가능해 졌다.

군은 그동안 핵심사업인 치즈와 낙농산업의 특구지정을 위해 행정 절차를 꾸준히 밟아 왔으며 이번 심의 통과로 '임실N치즈'의 우수성과 브랜드 가치 상승은 물론 관련 산업 경쟁력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특화사업 추진을 위해 국·도·군비를 비롯한 민간자본 등 289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오는 2020년까지 치즈 생산가공, 치즈체험 관광 등 특화사업 기반 구축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특히 이번 지역특화사업이 완료되면 530억원의 생산 유발효과와 970명 이상의 고용창출이 발생될 것으로 예상돼 낙농업과 치즈산업을 통해 침체된 농촌의 돌파구를 마련하고 지역경제를 이끌 견인차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심민 군수는 "이번 특구지정으로 임실엔치즈 공동브랜드 인지도 상승과 치즈산업의 기반인 낙농업이 동반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될 것이다"며 "대한민국 치즈의 메카로서 위상을 다지고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특구 지정으로 임실N치즈를 활용한 산업형 대표축제인 '임실엔치즈축제'의 인지도와 경쟁력이 강화돼 대한민국 대표 축제로 자리매김하는 밑거름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임실=박영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