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당정치 주장하고도 공천에서 당원 권한 배제
정당정치 주장하고도 공천에서 당원 권한 배제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6.03.17 1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원은 봉이다’

여야 각당은 정당정치 실현을 위해 당원 중심의 정당을 주장했지만 4·13 총선에서 당원은 여전히 찬밥신세를 면치 못했다.

 전북지역 총선에서 새누리당과 더불어민주당(더민주), 국민의당은 공천과정에서 당원의 공천권한을 반영하지 않았다.

지난 19대 총선 당시 더민주가 당원과 일반국민을 대상으로 선거인단을 구성해 당원의 공천권한을 일정부분 반영한 것과 전면 배치된다.

 정치권 모 인사는 “더민주는 당원들로 부터 당비를 납부받으면서 국회의원, 지방선거 등 주요 공직 선거에서 후보 선출 권한을 주기로 했다”라며 “현실은 전혀 그렇지 않다”라고 말했다.

 더민주의 경우 당비를 납부하는 권리당원은 10만여명에 이르고 일반당원은 40만명 규모인 것으로 알려졌다.

더민주가 전북에서 당 지지율을 유지하고 있는 것도 당원 수에 있어서 타당을 압도하고 있는 것과 무관하지 않다.

 정치권 모 인사는 “전북지역 유권자 수를 생각하면 유권자 3명중 1명이 더민주 당원”이라며 “최근 전북에서 더민주 지지층의 균열은 당원들의 당에 대한 실망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라고 말했다.

 특히 정치권은 더민주가 진행한 전주을 등 후보 경선에서 당원몫을 일정부분 인정하는 국민참여경선이 실시됐다면 후보 역선택 의혹 등 부작용을 최소화 할 수 있었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실제 더민주 소속 당직자는 일반국민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를 통한 후보 경선과 관련해“새누리당, 국민의당 지지자가 더민주 지지자로 둔갑해 후보 경선투표에 참여할 수 있다”라며“중앙당이 적어도 총선 등 주요 선거 공천에서 역선택을 막을수 있는 최소한의 장치는 마련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새누리당은 당원의 권한을 당대표 선출 등 극히 제한적으로 인정하고 최대 관심사인 공직 후보 선출권한은 아예 배제하고 있다.

 전북이 새누리당의 불모지인 만큼 당원확보와 공직후보 선출과정에서 당원들의 의중이 충분히 반영되면 지지율 회복 등 긍정적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전망도 적지 않다.

 새누리당를 지지한다고 밝힌 인사는 전북에서 지지율 상승을 언급하며 “새누리당이 전북에서는 야당인 만큼 좀더 개혁적이고 진보적인 정치행위가 필요하다”라며 “4·13총선 공천에서 전당원 투표제를 통해 후보를 선출했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있다”라고 말했다.

특히 새누리당은 전북지역 10개 선거구 모두 단수공천을 진행해 당원과 일반국민의 참여 기회를 차단했다.

정치개혁을 내세운 국민의당도 후보 경선에서 당원의 참여를 배제하고 일반국민에게 공천 권한을 맡겼다.

 정치권 모 인사는 “비록 국민의당이 신생정당으로 당원 수가 턱없이 부족하지만 정당정치의 실현을 목표로 당원에게 공천권한을 주는 것이 바람직 했을것 ”이라고 아쉬움을 표시했다.

전형남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