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 무원칙 공천, 전북 총선 흔들
더민주 무원칙 공천, 전북 총선 흔들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6.03.13 15:2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13 총선을 앞두고 야당 텃밭인 전북에서 민주적 절차와 민심을 외면한 공천이 진행되고 있다.

 전북총선이 당지지율과 관계없이 더민주와 국민의당 혼전 양상을 거듭하고 있는 것도 야당의 무원칙 공천 파행이 직접적 원인이 되고 있다.

 더민주는 정적죽이기 차원에서 국민의당은 원칙보다는 오직 총선 승리에 염두에 둔 공천을 진행하고 있다. 야권분열을 틈타 전북이 중앙당 공천 유린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는 비판의 목소리도 점차 커지고 있다.

 이번 총선이 친노세력 청산과 전남·광주 공천방향이 야권 공천의 초점이 되면서 전북지역은 여론의 중심에서 한발 비켜선 상태다.

 정치권은 이런분위기를 틈타 더민주 공천관리위원회와 중앙당 몇몇실세가 전북 공천을 ‘주머니속 공깃돌’처럼 맘껏 이용하고 있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남원·순창·임실지역 장영달 전의원 지지자 2백여명이 중앙당에서 박희승 예비후보의 단수공천에 항의 농성을 진행하고 있고 강동원 의원이 더민주를 탈당해 무소속 출마로 방향을 잡고 있는 것도 전북지역 공천이 중앙당 입김에 따라 ‘사천’성격을 갖고 있는 것과 무관하지 않다.

실제 더민주는 현역의원 추가 컷오프를 진행하면서 당헌·당규에 따른 원칙과 공천 규정, 지역민심에 따른 경쟁력을 철저히 외면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김제·부안과 남원·순창·임실 선거구에서 단수공천이 단적인 예다. 더민주 소속 한 의원은 “김제·부안에서 김춘진 의원과 남원·순창·임실에서 박희승 예비후보의 단수공천은 당헌·당규 위배와 민심왜곡의 극단적 사례를 보여주고 있다.”라고 말했다.

 특히 김종인 대표와 당 지도부가 그동안 주장했던 도덕성, 정체성에 문제가 없다면 경쟁력 위주의 공천 원칙에도 전면 배치되고 있다.

 더민주의 당헌 101조는 단수공천 기준을 두고 있으며 후보의 지지율 격차 등을 감안해 단수공천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정치권은 김제·부안의 경우 김춘진, 최규성 의원이 박빙의 승부를 펼치고 남원·순창·임실은 현 강동원 의원과 장영달 전 의원이 여론에서 앞서고 있다.

 실제 더민주 전략공천위원회는 영입인사인 박희승 예비후보의 지역내 경쟁력을 이유로 전략공천에 반대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전북 총선의 시너지 효과와 김제·부안선거구가 소지역주의가 최대 변수인 복합선거구인 점을 들어 김제·부안 선거구는 경선을 통해 후보를 선출할 예정이었다.

 그런데 느닷없이 공관위는 당헌·당규 원칙에도 맞지 않고 후보의 경쟁력도 무시한 체 단수공천을 진행했다.

정치권 한 인사는 최규성 의원의 추가 컷오프와 관련해,“광주의 강기정 의원 공천배제에 따른 거센 항의와 일부 정치권 인사의 공천 로비가 원인으로 작용한 것 같다”라며 “누구도 납득하지 못하는 공천인 만큼 앞으로도 온갖 의혹이 난무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의당이 김제·부안과 무진장·완주 지역 공천을 경쟁력 위주로 변경한 것도 더민주의 특정인사 찍어내기식 공천의 허점을 파고들겠다는 전략과 무관하지 않다.

서울=전형남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 2016-03-14 21:44:37
전주의원들 초선이라 중앙당에 말인마디 못하는데 국회에서는 큰소리 한번 칠수있겠나요? 더불어 지도부 손바닥 안에서 말한마디 제대로 못하는데 전북발전을 어떻게 시키겠습니까? 그래서 국민의당입니다. 정동영은 지도부에도 할말다하고 국회가도 큰소리치는 그런 정치인이 우린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