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경제] <8>주택시장 살리자
[전북경제] <8>주택시장 살리자
  • 최고은 기자
  • 승인 2016.03.10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주택 공급 과잉, 미국 금리 인상, 주택 담보 대출 규제 등 3대 악재에 직격탄을 맞으면서 도내 아파트 분양 시장에 찬바람이 불고 있다. 사진은 만성지구 공사 현장 항공 사진. 전북도민일보 DB.

춘래불사춘(春來不似春 : 봄이와도 봄 같지 않다). 요즘 주택시장에 딱 어울리는 말이다. 주택시장에 성수기라 할 수 있는 봄 이사철을 맞았지만 주택시장 분위기는 여전히 엄동설한이다. 거래는 뚝 끊겼고 지역 주택건설업체들의 경영난은 심화되고 서민들의 내집마련은 꿈과 같은 이야기가 된 지 오래다.

주택시장 침체 현상은 지속된 경기 불확실성에 따라 당분간 계속될 것이라고 업계 관계자들은 내다보고있다. 악화일로를 치닫고 있는 전북 경제에 또 다른 악재로 뽑히고 있는 주택시장의 안정화를 위한 대책이 시급한 때이다.

□ 주택시장 냉랭

전북지역 주택시장은 지난해 말부터 불거진 이른바 ‘3대 악재’에서 탈출할 조짐이 좀처럼 보이지 않는다.

주택 공급과잉, 미국금리인상, 주택담보대출 규제 등 3대 악재에 직격탄을 맞으면서 당장 아파트 분양시장에 찬바람이 불기 시작했다.

금융결제원 아파트 인터넷 청약서비스 아파트2유에 따르면 최근 청약접수를 마감한 전주 반월동 남해 오네뜨의 307세대를 모집하는 A타입의 경우 기타 지역까지 포함한 1순위에 41건만이 접수됐고 16세대를 모집하는 B타입도 접수건수가 2건에 그쳤다.

당초 많은 인기가 예상됐던 전주 에코시티 역시 높은 청약률과는 달리 분양모집에서는 큰 호응을 이끌지 못했다.

전북지역 아파트 청약률이 싸늘하게 식어간 것은 이미 지난 해 말부터 시작됐다.

지난 해 12월 말 총 81세대 청약을 모집했던 임실 하이젠 아파트는 2순위까지 단 한명도 청약을 접수하지 않아 청약률 제로를 기록했고 63세대를 모집하는 익산 함열 신호 e-플러스는 접수건수가 단 2건에 그쳤다.

새해 들어서도 지난 1월 231세대를 공급하는 고창 석정힐스 2차 아파트의 경우 78명만이 청약을 접수하면서 미분양 발생 우려가 커지고 있다.

당초 분양시장에서 예상했던 ‘상저하고’ 혹은 ‘상고하저’보다 더욱 최악의 상황으로 시장상황이 급랭하고 있는 것이 감지되고 있다.

이대로라면 침체가 상반기 내내 이어질 것이란 전망까지 나오고 있어 이달 이후 아파트를 공급하는 분양사들을 긴장 시키고 있다.

□ 건설사 경영난 가중

주택시장이 안좋다보니 주택산업을 이끄는 지역 건설사들의 경영사정도 녹록지 않다. 최근에는 외지 대형건설업체들의 경쟁까지 가세되면서 전북 주택건설사들이 설 자리마저 좁아지고 있다.

공공택지 입찰에서조차 외지업체와의 경쟁에서 밀리고 있어 일각에서는 “도내 주택건설 산업이 이대로 몰락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감마저 나오고있다.

실제 공공주택용지를 공급한 전주완주혁신도시와 만성, 효천지구를 보더라도 외지업체가 싹쓸이 하면서 도내 주택건설업체들은 철저히 외면됐다.

오는 2017년 완료예정인 효천지구 역시 실수요자들의 지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지만 이 또한 외지 업체에게 넘어가면서 지역주택업계의 상실감이 커지고 있다.

외지 대형업체들이 전북지역 주택건설시장을 독점하면서 분양대금과 시행 이익 등으로 연간 2조원 이상의 지역자금이 역외 유출되고 있어 지역업체들의 몰락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가장 큰 악재로 작용하고 있다.

여기에 주택경기 하락세는 지역건설사들의 경영난을 부추기고 있는 요소이다.

주택산업연구원이 발표한 ‘2015~2106년 3월 주택경기실사지수(HBSI)’에 따르면 주택시장 전반의 동향을 나타내는 전국 주택사업환경지수 전망은 올해 3월 69.2를 기록, 2015년 3월 전망치였던 142.3보다 50% 넘게 하락했다.

지방은 124.7에서 64.7로 큰폭으로 하락해 지역 건설사들의 체감경기가 얼마나 심각한지를 알 수 있다.

주택 사업 환경지수가 전국 걸쳐 85미만을 나타낸다는 것은 봄 성수기에도 불구하고 주택경기가 하강 국면에 있다고 느끼는 것을 의미한다.

□ 벼랑끝 서민들

서민들의 내집마련 꿈은 올해도 힘들듯 보인다. 가계 소득은 좀처럼 나아질 기미가 없고 매년 오르는 전셋값은 서민들의 주거난을 더욱 부추기고있다.

대부분 소득을 주거비용으로 지출하다보니 저축은 커녕 입에 풀칠하기도 힘든 현실이라게 서민들의 푸념.

최근 한국감정원이 조사 발표한 전월세 부담률도 전북이 전국 평균을 크게 웃돌며 전국에서 높은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월세전환율이란 보증금을 월세로 전환 시 적용되는 비율로 [{월세/(전세금 -월세보증금)}×100]으로 산정된 월세이율을 연이율로 환산(월세이율x12)해 산정한다.

전북의 전월세 부담률은 8.7%로 전국 평균 6.9%보다 월등히 높은 편이며 경북(10.2)과 충북(9.4)에 이어 전국에서 3번째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파트를 임대할 형편이 안 돼 연립이나 다세대, 단독주택에 세들어 사는 세입자들의 전월세 전환률은 각각 9.1%와 10.5%로 나타나 집 없는 세입자 가운데서도 가장 어려운 서민들의 삶이 더욱 팍팍한 것으로 나타났다.

저금리 기조로 전세금을 받아 은행에 예치하는 것보다 월세를 받는 수익이 크다보니 월세로 전환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 주택시장 제대로 살리자

침체된 주택시장은 서민경제와도 직결되는 만큼 회복하기 위해선 민관의 협력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도내 지자체를 비롯해 기관들은 당면한 주택문제 해결에 총력을 기울이는데 힘쓰면서 그나마 얼어붙은 지역 주택시장에 훈풍을 불어넣고 있다.

최근 전해지고 있는 임대아파트 건립이 그 중 하나다.

LH가 전주 효천지구에 임대아파트 건립 추진에 나서며 주택시장 가뭄에 단비를 내리고 있다.

LH 전북본부는 전주 효천지구 체비지중 잔여 체비지인 공동주택용지를 민간에 매각하지 않고 공공임대 사업자에게 공급해 10년 공공임대주택을 건설할 계획임을 밝혔다.

전주효천지구는 서부신시가지와 효자지구에 인접한 지역으로주변 인프라 및 쾌적성 등으로 주거지역으로 인기가 높아 아파트 수요자들에게 관심이 많은 지구이며, 작년 4월에 매각 완료된 토지주 집단환지(A1,A2)의 낙찰률이 높게 나타나 아파트 고분양가 논란의 중심에 서있는 지구다.

주택정책을 해결하기 위한 지자체의 적극적인 노력도 긍정적인 대안으로 뽑힌다.

전주시는 앞으로 주택정책을 수요자 중심으로 계층별, 세대별, 지역별 맞춤형으로 풀어나갈 것을 목표로 하고 주민참여방식으로 풀어가는 주택부동산정책을 펼칠 계획을 밝혔다.

고도 성장기에 만들어진 공급주의 정책, 산업 중심 주택정책이 아닌 전주만의 도시 개발 및 주택정책을 추진함으로써 냉랭해진 전북 주택시장에 숨통을 틀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최고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