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와 도교육감, 삼성 장학사업 두고 난타전
도의회와 도교육감, 삼성 장학사업 두고 난타전
  • 김민수 기자
  • 승인 2016.03.08 1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의회 장명식(고창2) 의원과 김승환 교육감이 8일 삼성그룹이 운영하는 장학사업인 ‘삼성 드림클래스 장학사업’과 관련해 날선 공방이 펼쳐졌다.

장명식 의원은 이날 오전 10시부터 전북도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330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김승환 전북도교육감에게 “지난해 도정질문 당시 교육감은 삼성의 선발기준이 성적 상위 3% 이내 학생 선발을 이유로 추천하지 않았다”며 “이는 저소득층 학생에게 지원해 교육기회의 균등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우수 학생만을 선발하도록 하는 것이 문제라고 했다. 하지만 올해 삼성이 이 같은 규정을 없앴음에도 삼성 드림 클래스 사업에 전북지역 아이들은 참여하고 있지 못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라고 따져 물었다.

김 교육감은 이에 대해 “삼성이 진행하는 드림 클래스는 사교육이라고 생각한다. 전북도교육청은 삼성이라는 대기업의 에이전트가 아니다”라고 잘라 답했다.

장 의원은 이어 “특정 기업의 이미지가 각인되는 것을 우려하기보다는 학교에서 우리 아이들에게 삼성 혹은 대기업에 대해 스스로 경험하고 판단할 수 있도록 가르치는 것이 먼저 아닐까 한다. 못하게 하는 것만이 능사는 아닌 것 아니냐”고 재차 물었다.

답변에 나선 김 교육감은 “도교육청은 교육청 정신에 맞게 일하면 된다. 삼성의 이미지 홍보에 교육청이 관여해서는 안 된다. 기업은 세금만 잘 내면 된다”고 말했다.

장 의원은 “가전제품 1위 기업인 삼성을 배우기 위해 외국에서 오고 있다. 특히 타 시도의 경우 드림 클래스 사업에 적극 나서고 있지만 유독 전북도만 교육감의 소신과 철학에 의해 그 길을 가지 못하도록 막고 있다”고 묻자 김 교육감은 “가지 말라고는 하지 않았다. 다시 한번 얘기하지만 교육청은 에이전트 역할을 하지 않는다”라고 답변했다.

이날 장 의원은 삼성 드림클래스 방학캠프 선발 현황 자료를 통해 2013~2014년 각 240명의 도내 참가인원이 2015년 여름과 겨울 38, 37명으로 줄고 이마저도 보훈처 추천인원으로 아이들의 학습 기회가 빼앗기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대학생 멘토와 강사의 경우 250만원의 강사료를 지급받고 있지만 전북 교육청이 추천하지 않아 캠프 장소마저 전북대에서 전남대로 이동, 전북지역 학생 선발인원이 기존 200여 명에서 38명을 줄었다고 강조하고 오죽하면 전북대 총장이 삼성을 세 번씩이나 찾아 사정했겠느냐고 주장했다.

김민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