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도시에 ‘전북판 산하기관 이전’ 검토해야
혁신도시에 ‘전북판 산하기관 이전’ 검토해야
  • 박기홍 기자
  • 승인 2016.03.02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 혁신도시 활성화를 위해선 ‘전북판 산하기관 이전’을 별도로 추진해야 할 것이란 여론이다. 전북도와 전주시, 완주군부터 농생명과 금융관련 산하 기관·사업소를 혁신도시로 옮겨 활력 의지를 보여줘야 한다는 주장이다.

 2일 도내 부동산 중개업계에 따르면 혁신도시 내 상가들의 분양가가 1년 전보다 10%가량 주저앉는 등 조정국면을 맞고 있어 상경기 활성화와 현장 지원체계 강화 차원에서 ‘지역 공공기관의 선제적 이전’ 여론이 강하게 일고 있다.

 현재 혁신도시엔 11개 중앙단위 공공기관이 내려와 있지만 연계사업이 많지 않아 상경기 활성화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경기 침체로 혁신도시 상가의 평균 분양가는 1층의 경우 3.3㎡당 1천800만원에서 1천900만원까지 조정되는 등 작년 하반기 대비 10%가량 주저앉았다. 건물 위치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2층과 3층 분양가도 평균 550만원과 450만원대로 떨어지는 등 약세를 거듭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11개 기관의 전북이전이 작년에 마침표를 찍어 올해가 사실상 혁신도시 활성화의 원년(元年)이나 다름없다”고 전제, “중앙 기관에 매칭하는 지방기관도 옮기는 등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다. 상공업계의 한 관계자는 “전북도와 전주시, 완주군 등 지방 행정과 공공기관이 산하 사업소나 지원단을 혁신도시 건물에 입주시키는 ‘전북판 산하기관 이전’을 검토해볼 만하다”고 주장했다.

 도시개발 업계의 K씨도 “단기간 내 하나의 도시를 활성화하려면 공공기관의 인위적·선제적 배치가 필요하다”며 “전북 혁신도시의 컨셉에 맞는 농생명 분야와 금융관련 기관을 옮기는 전북판 이전 방안을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중개업계의 L사장은 “혁신도시 내 지방기관은 전북개발공사가 유일할 정도”라며 “올 10월에 기금운용본부가 입주하고 관련 민간 금융회사도 유치해야 하는 만큼 도와 시·군이 의지를 보여준다는 차원에서 산하기관과 사업소 등을 혁신도시 건물에 옮기면 상권도 살리는 이중 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기홍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