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와 성숙한 사회
선거와 성숙한 사회
  • 김현수
  • 승인 2016.03.01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지부진했던 선거구 재조정도 마무리되어가고, 전라북도는 한 개의 선거구가 감소하였다. 이제 선거를 한 달여 남짓 남겨둔 상황에서 각 정당은 곧 선거에 출마할 후보를 선출하게 될 것이고, 전국 모든 지역은 선거 정국으로 몰입되어가며 과열된 분위기를 연출하게 될 것이 자명하다.

 필자가 초등학교 3학년, 대략 10살 때쯤 있었던 일이다. 필자의 아버님은 서울의 중앙방송국의 작은 프로그램에 출연하신 적이 있었다. 일종의 교양 프로그램으로 기억하는데, 그리 많은 분량에 나오시지는 않았지만, 현대사회에서 방송의 힘은 역시 무서운 것일까? 출연하신 프로그램이 방송된 직후, 방송을 본 수많은 지인들로부터 걸려온 전화벨이 끊이지 않고 울렸는데 상당수의 지인들로부터 들으신 말은 ‘방송에 나온 모습이 매우 좋았다. 국회의원 출마하셔야 되겠다’ 라는 식의 덕담이었다. 덕담을 하면서 농담하듯이 이야기한 것이라는 사실은 잘 알지만, 이 일화는 우리 사회에서 국회의원이라는 자리가 국민들에게 어떻게 받아들여지고 어떤 의미가 있는지 보여주는 좋은 예가 되지 않나 싶다. 스스로 또는 남들에 의해서 사회적으로 성공했다고 받아들여지는 많은 사람들이 국회의원 출마를 한 번쯤 꿈꾸는 분위기, 이는 예나 지금이나 다름이 없는 것 같다.

 올해 초부터 쏟아져 들어오는 무수히 많은 휴대폰 문자와 거리 곳곳에서 건물 벽면을 통째로 차지하는 여러 예비후보들의 대형 홍보 가림막을 보면서, 우리 지역에 저렇게 많은 인재가 있었나? 저리도 많은 똑똑한 사람들이 있는데 우리 지역은 왜 이렇게 다른 지역에 비해 낙후된 것인가 라는 질문을 스스로 던져 보았다. 다양한 배경을 가진 예비후보들이 국회의원 후보 공천권을 따기 위해 전력을 다하는 것을 보면서 우리 사회에서 국회의원이라는 위치가 주는 무게감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는 계기가 되기도 했지만, 대체 왜 그렇게 사회적으로 성공한 사람들이 투자한 시간과 재화를 모두 잃을 각오를 하면서까지 국회의원이 되기 위해 애쓰는지 생각해보게 되었다.

 국회의원은 한 국가의 기본적 운영을 정의하는 법안을 만들거나 수정하고, 정치 사회적으로 민감하고 중요한 이슈에 대해 직접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위치에 있다는 사실은 누구도 부정할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사회적으로 성공했다고 자부하는 사람들이 한 단계 더 도약하여 어쩌면 성공의 최고 정점이라 할 수 있는 국회의원이 되고 싶어하는 마음을 어느 정도 이해하기는 하지만, 선거에 뛰어들고자 하는 수많은 예비후보들은 이에 앞서 참된 국회의원은 성공의 상징이나 여러 사람과 기관 위에 군림하기보다는 국민의 안녕과 행복, 그리고 국익을 위해 희생하고 봉사해야 하는 절대 쉽지 않은 위치임을 반드시 기억해 주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그동안 국회에 대한 국민의 정서가 그리 호의적이지만은 않았다. 최근 텔레비전의 시사/교양 프로그램에 출연한 보수성향의 모 변호사는 국회의원들은 자신의 이익이 달린 일에는 매우 민감하다고 일갈한 바 있다. 국회의원 급여, 연금, 각 정당의 보조금이 달린 문제에는 물불을 가리지 않고 덤벼든다는 것이다. 그 사람의 말을 백 퍼센트 믿을 필요는 없지만, 최소한 우리 사회의 지도적 위치에 오르고자 꿈꾸는 예비후보들은 공천을 받고 선거에서 당선될 경우, 봉사하는 마음을 가지고 이러한 부정적 인식을 불식시킬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여주길 바라는 마음 간절하다. 또한, 많은 사람들이 국회의원을 꿈꾸는 사회적 분위기도 변화시켜야 할 필요가 있다. 권력과 재화를 가지지 못한 사람도 자기 위치에서 삶의 만족을 느끼며 서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는 성숙한 사회를 건설하는 것이 국회의원들의 최종목표가 되어야 한다는 생각이다.

 공천 여부를 떠나, 예비후보로 등록하고 출마를 꿈꾸는 대부분 후보들은 우리 사회의 지도적 위치에 있는 분들이고, 나름대로 그동안 축적한 사회적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전라북도 도민, 더 나아가서 대한민국을 위해서 헌신하기 위해 많은 투자를 하는 것이라 믿고 있다. 국민을 위한 이들의 헌신은 우리 세대 뿐만 아니라 후세의 삶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기 때문에 그 중요성은 이루 말로 다 할 수 없다. 실제로 출마하여 당선되는 분이나 예비후보 활동으로 이번 선거를 마감하는 분들이나 사회의 지도적 위치에서 진정으로 출마를 꿈꾸는 이유가 무엇인지 한 번 더 생각을 해보고, 참된 국민의 대표로서의 모습을 보여주기를 간절한 마음으로 기원한다.

 김현수<전북대 지구환경과학과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