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3 총선 감시, 시민네트워크 발족
4.13 총선 감시, 시민네트워크 발족
  • 김경섭 기자
  • 승인 2016.02.25 1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북 2016 총선 시민네트워크 발족 기자회견이 25일 전라북도의회 브리핑룸에서 실시된 가운데 시민단체 관계자들이 부당선거를 반대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김얼기자

“이번 총선을 시민들의 정책과 의제가 담기는 선거로 만들기 위해 활동을 벌여 나가겠습니다”

전북지역 27개 시민사회단체들이 연대한 전북2016총선시민네트워크 대표들이 25일 “4.13총선에서 시대적 과제를 해결하고 민주주의를 회복하기 위해 정책공약 개발과 각 후보들의 좋은·나쁜 공약을 선정해 발표 하겠다”고 밝혔다.

 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와 시민행동 21 등 전북지역 27개 시민사회단체는 이날 오전 25일 오전 10시 30분 전북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4.13 총선을 앞두고 잘못된 정치를 바꾸기 위해 시민이 나섰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이날 발족한 전북2016총선시민네트워크 공동운영위원장에는 이창엽 참여연대 사무처장이 맡기로 했다.

이창엽 공동위원장은 이날 “시민들은 우리에게 주어진 새로운 전망을 밝히고 이를 알리기 위해 시민단체가 공동으로 대응하기 위한 ‘전북 2016총선시민네트워크’의 발족을 선언한다”고 “앞으로 이번 총선을 시민들의 정책과 의제가 담기는 선거로 만들어가기 위한 활동을 펼쳐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 공동위원장은 이와 함께 “전북지역 시민사회는 정치개혁과 경제개혁, 민생개혁, 지역과 환경, 여성인권, 사회복지 등 다양한 영역에서 끊임없는 활동을 통해 시민이 만들어가고 주도하는 변화를 준비했다”며 “이번 총선을 시민들의 목소리와 요구가 가장 중요한 쟁점이 되는 선거로 만들어 갈 수 있다면 한국정치는 우리 사회가 요구하는 시민의 뜻을 가자 먼저 귀를 기울이는 올바른 정차로 거듭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 공동위원장 이어 “4.13 총선은 경선과정이 총선과정을 대신하는 선거가 아니라 총선 본선거가 의미 있는 경쟁의 장이 될 수 있는 기회가 됐다”면서 “지역과 대한민국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일 할 수 있는 후보가 선택되어야 한다”고 역설 했다.

 이들 단체가 마련하는 정책 제안은 ▲정치개혁과 ▲경제(민생) ▲지역(환경) ▲여성(인권) ▲사회복지 등 5개 부문이다.

이들 단체는 다음달 10일 정당 관계자들을 초청해 전북시민사회 토론회를 열고 부문별 정책제안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이같은 정책을 각 후보에게 제안해 수용 여부에 대한 질의와 평가를 거쳐 ‘공약 수용성’조사 결과 형태로 발표할 방침이다.

 한편 전북지역 시민사회단체는 지난 12일 준비모임을 갖고 이번 총선이 민주주의의 가치를 실현하고 정책의 대결이 이뤄질 수 있는 장이 되도록 하자는데 뜻을 모아 이날 ‘전북2016총선시민네트워크’를 공식적으로 출범했다.

김경섭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