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는 시스템, 국민의당은 인물
더민주는 시스템, 국민의당은 인물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6.02.18 1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누리당과 더불어민주당(더민주)이 공천 신청을 마감하는 등 4·13 총선이 본격화되고 있다.

총선이 중반전에 접어들면서 전북 총선 승리에 사활을 건 더민주와 국민의당 선거전략이 상반돼 주목된다.

더민주가 당 시스템을 중심으로 ‘스텝 바이 스텝’선거 전략이라면 국민의당은 영향력 있는 인물을 거점으로 한 ‘한방’ 위주의 총선을 준비하고 있다.

현역의원 20% 컷오프, 경선 일등 공천 시간표 제시, 홍창선 공천관리위원장의 공개적인 공천방향이 시스템 총선의 대표적 사례다.

전북지역 더민주 총선 후보는 “선거구 확정을 빼고는 특별히 궁금한 것이 없다.”라며 “불과 4년 전 공천방식이 어떻게 될지 몰라 전전긍긍했던 것과 많이 달라졌다.”라고 말했다.

특히 지난 6·4 지방선거에서 후보 등록일이 코앞으로 다가왔는데도 공천 방식마저 결정하지 못한 것과 비교되는 대목이다.

더민주 중앙당 관계자는 “정치의 불확실성은 한국 정치의 고질적인 병폐였다.”라며 “아직 만족할 만한 수준은 아니지만, 이번 총선에서 예측 가능한 정치를 실현하려는 노력을 했다.”라고 말했다.

반면 국민의당은 거물급 인사를 권역별로 포진, 세를 확장 시키는 전략으로 총선 승리를 목표로 하고 있다. 광주·전남의 천정배 의원에 이어 전북의 정동영 전 의원의 영입에 사활을 걸고 있다.

천 의원과 정 전 의원을 전남북 축으로 해 호남지역에서 승리하고 중도보수의 이상돈 교수를 영입해 중도, 무당 층을 흡수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정치권은 양당의 판이한 총선 전략을 더민주는 기존 세력을 최대한 활용해 효과를 창출하는 ‘분수이론’에 국민의당은 거물급 인사의 영향력이 민심으로 스며들게 하는 ‘낙수 이론’등 경제정책과 비유하고 있다.

이 같은 현상은 양당의 역사성과 원내 의석수 차이 등 당 규모의 차이에 따른 어쩔 수 없는 선택이라는 것이 정치권의 중론이다.

더민주의 경우 60년 전통의 정당으로 정치적 인프라가 충분히 구성된 상태지만 국민의당은 신생정당으로 일정한 한계를 갖고 있다.

국민의당 입장에서 50여 일 앞으로 다가온 총선 일정을 생각하면 거물급 외부인사 영입이 가장 효율적인 총선 전략이 될 수 있다.

판이한 양당의 총선 전략에 대해 정치권은 장점 못지않게 상황에 따라 치명적 약점을 지적하고 있다.

더민주의 시스템 전략은 정치적 안정성을 줄 수 있지만 새로운 인물 부재 등으로 당 지지율을 높이는 데 일정한 한계를 가질 것으로 보고 있다.

또 당내 스타급 인사 몇몇에 의존하는 국민의당 총선 전략은 창당 초 이승만 국부발언에서 드러났듯이 당내 주요인사의 행보에 당 운명이 달린 치명적 결함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이 정치권의 설명이다.

서울=전형남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