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행정연수원, 용역 80%는 전북업체로
지방행정연수원, 용역 80%는 전북업체로
  • 박기홍 기자
  • 승인 2016.02.15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 혁신도시 1호 입주기관인 지방행정연수원(원장 주낙영)이 물품·용역 계약의 무려 80%를 전북업체와 추진키로 하는 등 잇따른 파격 행보에 나서고 있다. 지역민들은 “혁신도시에 입주한 다른 기관들도 ‘연초 지역상생 목표치 공시’에 동참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연수원은 전북이전 4년째를 맞은 올해 각종 물품구매와 용역 계약의 80%를 지역업체와 우선계약하겠다고 15일 밝혔다. 또 수많은 연수생이 이용하는 구내식당의 전북 농산품 이용률도 기존의 50%에서 올해 65%까지 최대한 상향 조정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전북 혁신도시 내 11개 입주기관 중 한해의 지역상생 목표치를 연초에 공시한 것으로 연수원이 처음이라는 평가다.

 연수원의 이번 공시로 지역경제에 돌아갈 훈짐 효과는 한해 수십억 원에 달할 것이란 관련업계의 분석이다. 연수원은 그동안 물품·용역계약의 지역업체 우선계약에 적극 나섰고, 그 규모만 34억4천400만원에 달한 바 있다.

 연수원의 파격 행보는 기관의 경쟁력을 지역상생에서 찾으려는 혁신에서 비롯한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주 원장은 “연수원의 경쟁력은 우수한 시설과 교육에만 있는 게 아니다”며 “지역주민들의 사랑과 성원이 바로 진정한 경쟁력의 원천”이라고 강조해온 바 있다.

 지역민들은 지역상생 목표치 공시와 관련해 크게 환영하면서 다른 기관들도 동참해 주길 간절히 희망하고 있다. 전북 혁신도시엔 현재 농촌진흥청과 산하 4개 과학원, 한국전기안전공사, 한국국토정보공사, 국민연금공단,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등 11개 기관이 입주해 있지만, 한해의 지역상생 목표치를 연초에 발표한 사례는 거의 없었다.

 전북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혁신도시 조성의 균형발전 실 취지를 배가하려면 입주기관의 지역상생 노력이 가장 중요하다”며 “기관마다 지역경제에 도움이 되는 주요 지표의 지역상생 목표치를 자발적으로 공시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해 볼만 하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입주기관의 한해 예산만 수조원에 달하는 만큼 최소한 지역 농산물 구입, 용역·물품 계약, 서비스 기반 이용 등은 연초 목표치 공시제를 도입할 만하다”고 주장했다.

 박기홍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