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독립운동가를 찾아서 : 한시대
이달의 독립운동가를 찾아서 : 한시대
  • .
  • 승인 2016.02.15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시대 (1888.9.18~1981.5)

 한시대는 황해도 해주에서 부친 한준상과 모친 문성선 사이에서 장남으로 태어났다. 1903년 노동 이민자로 하와이로 건너갔다. 하와이에서 한인기숙학교와 중학과정인 밀스학교를 거쳐 1913년 샌프란시스코로 건너가 로웰고등학교 4학년으로 편입하여 졸업하였다. 고교 졸업 후 1916년 4월 대한인국민회 맨티카지방회를 설립하였다. 부친이 초대회장에, 선생은 법무원에 선임되어 본격적인 독립운동에 헌신하기 시작했다. 1917년에는 흥사단에 입단하였고 다뉴바지방회 대의원 자격으로 1918년 개최된 대한인국민회 북미지방총회 대의원회에 참석하여 1918년 신규사업 10개조를 입안 하였는데, 국어학교 설립등 주로 민족교육을 강화하는 내용이었다.

  3.1운동 소식이 전해진 이후 미주지역에서는 대한인국민회 중앙총외를 중심으로 선전, 외교활동과 재정모금활동이 추진되었다. 선생 역시 독립의연금 모금운동에 적극 참여하여 당시로서는 거금인 $550.85를 납부하였다. 선생은 1921년 다뉴바에서 결성된 국민대표회기성회에 참가하였다. 기성회는 대한민국임시정부가 독립운동 진영의 구심점으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고 있으니 이를 바로잡기 위해 국민대표회를 개최할 것을 주장하고 준비하는 단체였다.

 1925년 딜레노로 이사하여 대한인국민회 딜레노지방회를설립하고 회장에 취임하였다. 딜레노 대의원 자격으로 대한인국민회 대의원회에 참가하면서 한인사회의 통일과 국민회 중심의 통합운동에 앞장섰다. 로스앤젤레스에 대한인국민회 총회관 신축시에는 건축준비위원으로 참여하여 총회관 신축에 많은 역할을 했다.

 1940년 이후 3년간 대한인국민회 중앙집행위원회 위원장, 재미한족연합위원회 집행위원장을 역임하면서 한국광복군 창설을 위한 후원금 모금과 지원활동, 해외한족대회 개최, 임시정부의 국제적 승인을 위한 외교활동 지원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였다.

 1945년 4월에 개최된 샌프란시스코회의에 대비해 같은 해 4월 해외한족대회를 주도하고 단장으로 선임되었다. 선생은 비망록을 작성해 미국,영국, 소련, 연합국의 지원으로 한국이 완전한 독립국이 될 것임을 믿으며, 한국인은 연합국의 일원으로 태평양전쟁에서 최후 승리를 이루는 데에 앞장설 것임‘을 거듭 강조하였다.

 1946년 9월 초 미국으로 돌아갈 ?까지 중립적 입장에서 중간세려들과의 통합운동과 좌우합작을 통해 통일 정부수립을 위한 활동을 지속하였으나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하였다. 미국으로 돌아 온 이후에도 선생은 농장사업과 흥사단 활동에 전념하며 여생을 보냈다. 정부에서는 선생의 미주지역에서의 독립운동 공훈을 기려 1995년 건국훈장 독립장을 추서하였다.

 <전북동부보훈지청 보훈과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