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악재에도 아파트 공급은 홍수
각종 악재에도 아파트 공급은 홍수
  • 이종호 기자
  • 승인 2016.02.11 1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잉공급 우려와 집단 대출 강화 등 각종 악재에도 불구, 연초부터 전북지역 아파트 공급이 홍수처럼 쏟아지고 있다.

11일 전북지역 아파트 분양업계에 따르면 올해 들어 전주 반월동 오네뜨하이뷰 아파트가 지하 1층 지상 29층, 5개동 규모로 총 328세대로 공급한데 이어 이달 말 중흥건설 계열사인 중흥토건이 만성도시개발구역 내 C2블록에 중흥S-클래스 더 퍼스트‘ 615세대를 분양한다.

전주에코시티에도 포스코건설이 다음 달 에코시티 더샵 2차 아파트 702세대를 분양하며 KCC건설도 상반기 중 분양을 앞두고 현재 전주시와 분양가 심의 절차를 밝고 있다.

대방건설도 건축심의가 보류되기는 했지만 올 상반기내 전북혁신도시에 주상복합 아파트를 분양한다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군산 페이퍼코리아 이전 부지에도 ‘디 오션시티’아파트 860가구가 건립되는 등 올 상반기에만 전주와 군산, 남원 등지에서 총 3천여 가구의 신규 아파트가 쏟아질 전망이다.

아파트 분양사들은 대출규제를 내용으로 하는 여신심사 선진화 가이드라인이 적용되는 5월 이전에 아파트를 분양해 작년 말 분양특수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작년 말 미국발 금리 인상 여파로 전북지역에서도 대출규제가 사실상 시행되고 있는 데다 과잉공급 논란이 커지면서 성공분양을 이끌 수 있을지는 미지수라는 평가다.

이미 작년 말 금리인상과 대출규제 가능성이 점쳐 지면서 전북지역 24개 단지에서 1천227세대의 아파트가 미분양됐고 아파트 분양의 최대 리스크인 준공후 미분양 아파도 347세대에 달해 작년 1월 824세대에서 큰 폭으로 증가했다.

전북지역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과열을 넘어 광풍으로까지 표현됐던 전북지역 아파트 분양열기가 이미 차가워진 상태에서 아파트 공급은 여전히 홍수를 이루면서 미분양 사태는 더욱 확산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종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