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3총선 전북민심잡기 야권 난타전
4.13총선 전북민심잡기 야권 난타전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6.01.21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민주·국민의당 인물영입 물밑 경쟁 속 네거티브 공격

 4·13 총선을 앞두고 야권 진영의 싸움이 점차 거칠어 지고 있다.

국민의당이 한상진 창당준비위원장의 이승만 전대통령의 ‘국부’ 발언에 따른 지지율 하락을 막기위해 더불어민주당(더민주) 김종인 선대위원장에 대한 인신공격이 진행되고 있다.

 양당의 싸움은 넓게는 야권 주도권 싸움이지만 1차적으로 전북 등 호남지역 패권을 차지하기 위한 것이다.

무소속 천정배 의원, 정동영 전 장관 영입을 위해 양당이 물밑싸움을 펼치고 있는 것도 호남 민심 확보가 총선 승리의 필요충분조건 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양당의 싸움은 총선 초반과 달리 시간이 흐를수록 네거티브식으로 변질된 전북 유권자들에게 안타까움을 주고 있다는 것이 중론이다.

현재 양당의 싸움의 형태는 당 지지율 변화로 더민주가 도망가면 국민의당이 붙잡는 형국이다.

국민의당 지지율이 오를때만 해도 양당의 싸움은 룰에 따른 신사적 싸움이었지만 전북의원 당 잔류 선언 등 더민주 가 지지율을 회복하자 난타전으로 변질됐다.

물론 네거티브 공격의 주도권 대부분 국민의당이 시작했다는 것이 중론이다. 

 특히 더민주가 전북이 고향인 김종인 전 의원 영입으로 지지율이 회복되면서 국민의 당은 사활을 걸고 ‘김종인 저격’에 나서고 있다.

 한상진 창준위원장에 이어 최원식 국민의당 대변인은 지난 19일 “노무현 대통령 탄핵 때 앞장선 분을 선대위원장으로, 당의 얼굴로 모신 것이 원칙인가”라며 ‘김종인 네거티브’에 합류했다.

 안 의원도 같은 날 기자들에게 “김종인 위원장의 영입은 원칙 없는 승리라도 하겠다는 것”이라며 “노무현 대통령의 후계자라는 분들이 그런 선택을 하다니, 도대체 무엇을 위한 것인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또 “살아남기 위해서는 수단 방법을 가리지 않아도 된다는 식”이라며 “만약 노무현 대통령께서 살아계셨다면 절대 동의하시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당시 김 위원장이 현역 의원 신분이 아니라 탄핵 가결안에 참여하지 않은 만큼 이는 사실 관계에 맞지 않았다. 당시 탄핵 표결에 참여한 이들은 국민의당에 속해 있었다. 윤여준 전 장관과 김영환 창당준비위 부위원장이 각각 한나라당 의원과 새천년민주당 의원으로서 당시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에 찬성표를 던졌다.

김종인 위원장 측은 “안 의원이 요즘 ‘김종인 효과’로 상황이 어려워지자 고인(故人)을 끌어들일 만큼 마음이 급해진 모양”이라며 “국민의당이 김종인 위원장 영입에 사활을 걸었다는 것은 알 만한 사람은 다 아는 얘기인데, 만일 자기네가 김 위원장을 모셨다면 국보위 운운하며 비판할 수 있었겠느냐”라고 했다.

 정치권은 모 인사는 총선 초반 양당의 서로 다른 선거전략과 관련, “더 민주는 현 야권분열의 원인 제공자로 국민의당을 비난하는데 한계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야권의 후발주자인 국민의당 입장에서는 정치적 기득권 세력인 더민주를 비난할 수 밖에 없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